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北매체 "핵 틀어쥔 우리에겐 미치광이 전략 안 통해"

통일신보 "美, 원래 침략에 미친 나라…우리는 꿈쩍 않아"

(서울=연합뉴스) 김효정 기자 = 북한 매체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특유의 협상술로 거론되는 '미치광이 이론'(madman theory) 전략도 핵을 가진 자신들에게는 통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북한의 대외 선전용 주간지 통일신보는 29일 '미치광이 전략도 통할 수 없다'는 제목의 기사에서 "미치광이 전략이 다른 나라들에는 통했을지 모르겠지만 자위의 핵을 틀어쥔 조선(북한)에는 추호도 통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 매체는 "조선은 원래부터 미국을 침략과 살인에 미친 나라로 보고 있다"며 '독단과 전횡'을 일삼는 미국의 행동 자체가 '미치광이 짓'이라고 비난했다.

미국 정·관계에서 나오는 대북 압박 언사들을 거론하며 "미국의 요란한 폭언과 군사적 움직임에 세계가 놀라 '전쟁위기' 등 불안스러운 목소리들을 내고 있지만 당사자인 공화국(북한)은 어디 꿈쩍이나 하고 있는가"라고 반문하기도 했다.

이어 미국을 향해 "미치광이 전략을 쓰고 있든, 아니면 실제로 무모하기 짝이 없는 전쟁 도박판에 뛰어들려는 미친 짓을 하고 있든 조선의 의지를 추호도 꺾을 수 없고 엄청난 화를 자초하게 될 것은 바로 자기 자신"이라고 위협했다.

리처드 닉슨 전 미국 대통령 등이 구사했던 '미치광이 이론' 전략은 상대에게 미치광이처럼 비침으로써 공포를 유발해 협상을 유리하게 이끄는 방식을 일컫는다. '폭탄 발언'을 서슴지 않는 트럼프 대통령의 예측불허 면모도 이런 전략에 기반을 둔 것 아니냐는 해석이 최근 나오고 있다.

kimhyoj@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7/04/30 13:22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
AD(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