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이주의 뉴스키워드] '바른정당' '포괄임금제' 등 인기


'고용정보원' '지지선언' '동성애반대' 등 대선 토픽이 TOP10 독식

심야 의총, 발언하는 유승민
심야 의총, 발언하는 유승민

(서울=연합뉴스) 김태균 기자 = 이번 달 24∼28일 동안 국내 트위터에서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언급한 시사 키워드는 대선 후보 단일화에 관한 논란을 일으킨 '바른정당'이었다.

'고용정보원', '지지선언', '동성애반대', '정년보장' 등 19대 대선에 관한 주제가 최다 언급 키워드의 '톱10'을 모두 차지했다.

29일 트위터코리아에 따르면 24∼28일 언급량 1위 키워드인 바른정당은 24일 바른정당 의원들이 총회를 열고 유승민 후보의 지지율이 낮은 만큼 보수 후보 단일화를 추진하기로 결의하면서 큰 논란이 됐다.

유 후보는 이런 단일화 주장에 반대해 대선 완주 의사를 밝힌 상태다.

국민의당 의원들, 고용정보원 특혜채용 관련 항의방문
국민의당 의원들, 고용정보원 특혜채용 관련 항의방문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가 휘말린 '포괄임금제' 논란은 언급량 2위였다. 이 키워드는 안 후보가 저임금을 강요하는 포괄임금제를 자신이 창업한 IT(정보기술) 회사인 안랩에 도입했다는 의혹이 최근 제기되면서 관심이 커졌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의 아들이 특혜 취업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던 공공기관 '고용정보원'도 언급량이 많았다. 각계각층 인사들이 대선 후보에 대한 지지 의사를 밝히면서 지지 선언 키워드도 인기가 치솟았다.

언급량 5위인 동성애 반대는 문 후보가 후보 토론회에서 동성애를 반대한다는 발언을 내놓으면서 논쟁거리가 됐다. 진보 진영에서는 문 후보가 성소수자 차별을 부추기는 발언을 했다는 반발이 거셌다.

안 후보에 대한 네거티브 공방전이 거세지며 '정년보장'도 언급량 6위에 올랐다. 안 후보의 부인 김미경씨가 서울대 정년보장 교수로 부당 채용됐다는 의혹이 계속되면서 부각된 키워드다.

김영삼 전 대통령의 차남인 김현철 국민대 특임교수가 김대중 전 대통령 삼남인 김홍걸 더불어민주당 국민통합위원장과 함께 문 후보 지지 호소에 나서면서 '김현철'도 언급량이 많았다.

차별금지법과 내각제는 각각 언급량 8위와 9위였다. 차별금지법은 국가인권위원회가 '동성애 반대' 파문이 불거진 이후 성소수자 인권 보호를 위한 별도의 법 제정을 건의하면서 대선 논의 주제로 자주 언급됐다.

문재인 회견장, '성소수자 기습시위'
문재인 회견장, '성소수자 기습시위'

내각제는 정의당 심상정 후보가 이번 달 초 합의 민주주의를 위해 장기적으로 의원내각제가 필요하다고 밝히며 꾸준히 거론된 키워드다.

기습시위도 상위 10위권에 포함됐다. 기습시위는 26일 성소수자단체가 문 후보의 동성애 차별 발언과 관련해 문 후보 앞에서 돌발적으로 항의 집회를 열면서 화제가 됐다.

<표> 4월 24∼28일 트위터 언급량 상위 키워드

언급량 순위 키워드
1 바른정당
2 포괄임금제
3 고용정보원
4 지지선언
5 동성애반대
6 정년보장
7 김현철
8 차별금지법
9 내각제
10 기습시위

※ 출처: 트위터코리아

ta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7/04/29 13:48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
AD(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