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NHK "美 핵항모 칼빈슨, 北미사일 발사 수시간만에 동해 진입"(종합)

"칼빈슨 전단, 日 해상자위대 호위함과 함께 대한해협 통과"

(도쿄=연합뉴스) 김병규 특파원 = 미국 핵 추진 항공모함 칼빈슨 전단이 29일 낮 동해에 진입했다고 NHK가 보도했다.

칼빈슨 항모 전단은 한반도 해역 진입 후 이달 말 한국군과 공동훈련을 할 것으로 보인다.

NHK는 일본 방위성 관계자를 인용해 칼빈슨 전단이 공동 훈련을 벌이는 해상자위대의 호위함과 함께 대한해협 동수도(일본명 쓰시마해협)를 통과했다고 전했다.

해상자위대 호위함은 칼빈슨 항모 전단과 한국군의 훈련이 시작되기 전에 훈련을 끝내고 칼빈슨에서 떨어져 나갈 계획이다.

NHK "美 핵항모 칼빈슨, 동해 진입"
NHK "美 핵항모 칼빈슨, 동해 진입"(도쿄=연합뉴스) 김병규 특파원 = 미국 핵 추진 항공모함 칼빈슨 전단이 29일 낮 동해에 진입했다고 NHK가 보도했다. 사진의 빨간색 동그라미 표시는 칼빈슨 전단이 지나간 대한해협 동수도(일본명 쓰시마해협) [구글맵 캡처]

칼빈슨 전단은 북한이 칼빈슨 전단의 한반도 전개 등을 겨냥해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가 실패한 날 동해에 진입하게 됐다.

합동참모본부는 북한이 이날 오전 5시30분께 탄도미사일 1발을 발사했으나 공중에서 폭발해 실패했다고 밝혔다.

칼빈슨 항모전단은 지난 8일 싱가포르를 출항해 호주, 인도네시아 주변해역을 거쳐 한반도를 향해 북쪽으로 이동해 왔고 지난 23일에는 필리핀 앞바다의 태평양에서 해상자위대의 호위함과 합류해 공동훈련을 펼쳤다.

28일에는 오키나와 동쪽 상공에서 함재기를 동원해 일본 항공자위대의 전투기와 공동 훈련을 실시했으며 29일 오전 6시를 조금 넘긴 시점에서는 일본 남부 규슈(九州) 나가사키(長崎)현 앞바다에서 항해 중이었다.

방위성 관계자는 칼빈슨 전단이 전날 오후 오키나와 주변 해역에서 이동을 시작해 동중국해를 거쳐 북상했다고 설명했다.

NHK는 칼빈슨 전단의 한반도 주변 전개에 따라 북한이 도발적 행동을 취하지 않도록 견제가 강화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日자위대-美 칼빈슨함, 전투기 공동훈련
日자위대-美 칼빈슨함, 전투기 공동훈련(도쿄 AFP/미 해군=연합뉴스) 일본 항공자위대의 전투기와 미국 핵항모 칼빈슨 함재 전투기가 28일(현지시간) 공동 훈련을 실시했다.항공자위대 나하 기지의 F-15 전투기 2대와 칼빈슨 항모 함재기 FA-18 전투기 2대는 이날 오키나와 동쪽의 태평양 상공에서 수십분간 편대를 꾸려 상호 기동과 통신 상황 등을 점검하는 훈련을 했다. 사진은 칼빈슨호(가운데) 전단의 미사일 구축함 웨인 E. 마이어호(왼쪽)가 지난 25일 우리 해군 구축함 왕건호와 서해에서 공동 훈련을 하는 모습.
bulls@yna.co.kr

bkkim@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7/04/29 15:04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
AD(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