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알바노조 "맥잡을 굿잡으로…맥도날드와 단체교섭 시작"

'알바노조, 맥도날드와 단체교섭 돌입'
'알바노조, 맥도날드와 단체교섭 돌입'(서울=연합뉴스) 박동주 기자 = 26일 오전 서울 맥도날드 본사 앞에서 아르바이트 노동조합 주최로 '알바노조, 맥도날드와 단체교섭 돌입 기자회견'이 열리고 있다.
pdj6635@yna.co.kr

(서울=연합뉴스) 권영전 기자 = 아르바이트 노동자들의 노동조합인 알바노조가 프랜차이즈 패스트푸드 업체인 맥도날드와 단체교섭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알바노조는 26일 오전 국내 맥도날드 본사가 있는 서울 종로구 교보생명 빌딩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자신들이 맥도날드와의 교섭대표 노조 지위를 얻었으며 다음 달 16일 상견례를 시작으로 교섭을 하겠다고 밝혔다.

이들의 주요 요구사항은 시급 1만원 지급, 업무 준비시간 임금 지급, 유연근무제 개선, 안전장비 지급 등이다. 복리후생 개선, 노조활동 보장 등도 포함됐다.

교섭 당사자인 박준규 알바노조 조합원(맥도날드 노동자)은 "근무시간을 앞뒤로 잘라 임금을 덜 지급하는 이른바 '꺾기'와 준비시간 임금 미지급, 머리망 등 물품 사비로 구입하기 등 지점 노동착취는 본사의 압박 때문"이라며 점주와 얘기할 일이 아니라 본사와 직접 담판을 지을 문제라고 강조했다.

이가현 알바노조 위원장은 "맥잡이 굿잡(좋은 일자리)으로 변할 수 있도록 맥도날드가 성실히 단체교섭에 임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정옥순 국제식품연맹(IUF) 한국담당자는 한국에 앞서 덴마크와 스웨덴 등에서도 맥도날드와 임금·단체협약을 하고 있다고 밝히면서 알바노조를 응원하고, 맥도날드에는 단체협약을 통해 노조탄압 등 탈법행위를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comma@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7/04/26 11:47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