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유승민, 장애인 공약 발표…기초생활보장 부양의무자 폐지

송고시간2017-04-20 12:12

장애인의 날 맞아 공약 발표…장애인 예산 확대, 연금인상

전주 평화의소녀상 어루만지는 유승민
전주 평화의소녀상 어루만지는 유승민

(전주=연합뉴스) 김동철 기자 = 바른정당 유승민 대선후보가 20일 전북 전주시 완산구 풍남문 광장에서 전주 평화의소녀상을 어루만지고 있다. 2017.4.20
sollenso@yna.co.kr

(전주=연합뉴스) 류미나 기자 =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는 20일 대통령 직속 장애인특별위원회 설립, 장애인 예산 대폭 확대, 기초생활보장제도 부양의무자 기준 폐지 등을 골자로 하는 장애인 공약을 발표했다.

유 후보는 '장애인의 날'인 이날 전주의 전북도의회에서 "한국사회의 장애인 복지는 아직도 갈 길이 멀다"면서 "지금까지 장애인을 위한 제도적 기반 구축에 노력했다면 이제부터는 사각지대 해소와 맞춤형 복지 구현이라는 질적 변화에 집중해야 할 때"라고 밝혔다.

유승민, 장애인 공약 발표…기초생활보장 부양의무자 폐지 - 1

백남기 농민 분향소 찾은 유승민
백남기 농민 분향소 찾은 유승민

(전주=연합뉴스) 김동철 기자 = 바른정당 유승민 대선후보가 20일 전북 전주시 완산구 풍남문 광장에 마련된 백남기 농민의 분향소를 찾아 참배하고 있다. 2017.4.20
sollenso@yna.co.kr

유 후보는 우선 대통령 직속으로 장애인특별위원회를 두고, 현재 교육부 특수교육정책과로 배정된 장애학생 관련 부서를 국 단위로 격상, 독립하겠다고 말했다.

유 후보는 현재 0.6% 수준인 장애인 예산을 GDP(국내총생산) 대비 2.2% 이상 규모로 대폭 확대하고, 현행법에서는 장애인은 최저임금법 적용 예외 대상으로 분류가 가능하기 때문에 "최저임금 예외사항에 대한 기준을 엄격히 하고, 악용 시 처벌을 강화하겠다"고 공약했다.

유 후보는 장애인 의무고용률 5% 달성, 장애인 연금 수급대상자를 소득 하위 80%로 확대하고 기초급여액도 10%까지 인상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장애인 주거공급 확대를 통한 주거권 보장, 특수학교와 교원 대폭 확대, 발달장애 전문병원 확보, 발달장애인들을 위한 건강보험 급여항목적용 확대 등도 제시했다.

유 후보는 이날 공약 발표에 앞서 전주 완산구 동암재활원을 방문해 장애인들을 격려하는 한편, 대통령이 되면 제일 먼저 장애인부터 기초생활보장제도 부양의무자 기준을 폐지하겠다고 밝혔다.

현행 기초생활보장제도는 급여를 타려면 대상자가 소득·재산이 일정 기준 이하이고, 돌봐줄 부양의무자가 없어야 한다는 규정 때문에 사각지대가 발생하고 있다.

lkw777@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

CID : AKR20200629105500704

title : [영상] 반복되는 실수는 본심?…백인우월주의 영상 리트윗한 트럼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