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AsiaNet] 청두, 문화 혁신 역량을 바탕으로 세계적으로 유명한 문화 도시로 발돋움

송고시간2017-04-14 15:45

[편집자 주] 본고는 자료 제공사에서 제공한 것으로, 연합뉴스는 내용에 대해 어떠한 편집도 하지 않았음을 밝혀 드립니다.

AsiaNet 68181

(청두, 중국 2017년 4월 13일 AsiaNet=연합뉴스) 영국에서 온 Gordon은 “중국에 오기 전에 내가 중국 역사에 대해 알던 유일한 것은 유교 문화였다”면서 “그러나 청두에 온 후, 중국 문화가 유교 외에도 다양한 요소로 가득하다는 것을 알게 됐다”고 말했다. 현재 청두에 사는 그는 금사유적(Jinsha Archaeological Site)에 매료됐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곳에서 수많은 유적을 보고 고대 서구 문명을 떠올렸다고 한다.

Gordon이 매우 적절하게 표현한 대로, 청두는 중국 서부에 있는 인구 1,600만 명의 초대형 도시이며, 2016년 5월에 중국 정부로부터 ‘국가 중심 도시’로 선정됐다.

‘국가 중심 도시’는 중국의 국가 체제에서 사용하는 가장 높은 도시에 해당하는 행정분류 등급이다. 국가 중심 도시로 선정되려면 경제, 과학과 기술, 문화 혁신, 해외 교류 및 운송 등과 같은 다양한 분야에서 명백한 지휘, 영향 및 응집 능력을 갖춰야 한다.

Gordon이 언급한 금사유적은 청두라는 도시의 요람인 동시에 고대 Shu 문명의 가장 상징적인 화신이다. 이 유적은 오래전 청두 평원에서 번성했던 신비로운 Shu 사회의 단면을 보여준다. 고대 Shu 문명은 3,000~5,00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며, Huaxia 및 Langzhu와 더불어 고대 중국의 3대 문명으로 여겨진다.

영광스러운 고대 Shu 문명이 청두를 키웠다고 전해진다. 청두는 중국 역사 전반에 걸쳐 오랜 세월 ‘풍요의 땅’으로 불려온 유명한 역사와 문화의 도시다.

중국 중앙 정부가 발표한 제1회 유명 역사문화도시 목록에 포함된 청두에는 유네스코 세계 유산이 다섯 개나 있다. 청두는 본래 위치를 고수해온 아시아에서 가장 오래된 정착지로 유명하며, 고대 Shu 문화와 삼국 문화를 물려받은 도시로 존중받아왔다. 따라서 청두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문화 도시가 될 운명을 타고났다고 볼 수 있다.

청두에서는 문화유산과 홍보를 촉진하는데 문화적 창의성을 활용하는 것이 주요 사명이 됐다. 청두의 문화창조산업은 ‘국가 중심 도시’라는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청두의 중심 엔진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청두의 3대 주요 역사문화보호지구 중 하나인 Kuan과 Zhai 골목 지역은 Kuan 골목(‘넓은 골목’), Zhai 골목(‘좁은 골목’), Jing 골목(‘우물 골목’)이라는 세 개의 평행한 골목길 및 이들 골목 사이에 있는 전통적인 중국식 사각형 마당 주택 45채로 구성된다.

청두는 ‘골목마다 다른 스타일, 마당마다 다른 정취’라는 개념을 바탕으로 개조된 오랜 골목 세 곳과 마당 주택 45채에 새로운 문화 혁신을 불어넣었다. 이 중 Kuan 골목은 쓰촨 차, 쓰촨 경극, 청두 민속유산을 가장 잘 상징하는 기타 사업에 초점을 맞춘다. Zhai 골목은 예술, 여가 및 디자이너 워크숍을 강조하고, Jing 골목은 혁신과 패션을 핵심 주제로 청두 시민의 ‘새로운 삶’을 대변한다.

지금까지 Kuan과 Zhai 골목 지역을 찾은 국내외 관광객은 총 9천만 명에 달한다. 이 지역은 국내외 관광객 사이에서 청두에서 가장 중요한 명소 중 하나가 됐다.

통계에 따르면, Kuan과 Zhai 골목 지역에는 현재 150개가 넘는 업체가 들어서 있으며, 이중 문화창조 산업에 종사하는 업체가 5분의 1을 차지한다고 한다.

청두는 현재 문화적 창의성을 바탕으로 새로운 유형의 에너지와 활력을 방출하고 있다.

2016년 11월 25일, 연례 청두 창의성&디자인 주간(Chengdu Creativity and Design Week)이 막을 올렸다. 창의성 마을과 무대공연 등 첫 날 계약된 산업 간 혁신 프로젝트의 규모만 해도 총 20억 위안이 넘었다.

청두 창의성&디자인 주간의 목적은 문화와 혁신에 초점을 맞추고, 고급 서비스 부문을 도모하고, 청두에서 문화 혁신 발전을 자극하는 것이다. 이 캠페인은 이미 3년 연속으로 진행됐다.

2016 청두 창의성&디자인 주간에서는 무게가 50g에 불과한 무인 비행체, 서예에 능숙한 로봇, 국내외 650개의 창의성 및 디자인 업체가 발명한 20,000개 이상의 독특한 항목과 전시물 등이 대성공을 거뒀다.

청두는 단 한 차례 디자인 주간만으로 중국 서부의 문화 창의성 중심지로서 갖는 독특한 매력을 발산했다.

작년 11월에 화려하게 막을 내린 ‘청두 국제 음악&시 축제(Chengdu International Music and Poetry Festival) 2016’은 최근에 양성된 Jinli, Kuan과 Zhai 골목 및 기타 문화 창의성 프로젝트와 마찬가지로 수천 년에 걸친 청두의 역사적 깊이를 왕성하게 증류하고 있다. 이 축제는 또한 청두 시민의 문화적 자의식과 문화적 자신감을 일깨우고 강화시켰다.

음악을 감상하고, 문화를 즐기는 것이 청두의 새로운 소비 경향으로 부상했다. 이처럼 시와 음악이 풍부한 분위기 속에서 청두 시민은 중국 서부의 문화창조 중심지로 떠오른 청두의 자신감과 역량을 느꼈다.

청두는 중국 서부의 문화창조 중심지이자 세계적으로 유명한 문화도시로 발전하는 속도를 높이고자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시행 계획을 세웠다. 머지않아 청두는 문화창조 역량을 바탕으로, 더욱 더 매력적이고 유명한 문화 도시로 세계인을 만날 것이다.

Gordon의 가족과 친지는 여전히 영국에서 살고 있다. 그는 자신의 가족과 친지가 조만간 청두를 방문할 수 있기를 바라고 있다. 그는 “가족과 친지들이 청두 및 청두의 문화와 사랑에 빠질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언급했다.

자료 제공: Chengdu Municipal Government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