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조산 예측 '랩온어칩' 개발

조산 예측 '랩온어칩' 개발

(서울=연합뉴스) 한성간 기자 = 조산을 90%까지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는 '랩온어칩'(lab on a chip)이 개발됐다.

랩온어칩이란 초미세 회로 반도체 기술, 나노 기술, 생명공학 기술 등이 집적된 아주 작은 칩을 통해 실험실에서 할 수 있는 연구를 할 수 있게 만든 장치다.

미국 브리검 영(Brigham Young)대학 화학과의 무쿨 송커 연구원은 조산 위험을 나타내는 9가지 생물표지(biomark)를 이용, 조산을 예측할 수 있는 '랩온어칩'을 만들어 냈다고 사이언스 데일리가 13일 보도했다.

이 칩은 손바닥만 한 크기의 미소 유체 장치(microfluidic device)로 손가락을 침으로 찔러 채취한 혈액 한 방울로 조산 위험을 최대 90%의 정확도로 알려준다고 송커 연구원은 밝혔다.

이 칩에는 생물표지를 사전농축(preconcentrate)하고 분리할 수 있는 시스템이 내장돼 있다.

단백질과 펩타이드를 관찰하려고 하면 극소량이어서 쉽지가 않기 때문에 칩에서 미리 농축하면 예측하기에 충분할 만큼의 신호를 포착할 수 있다고 송커 연구원은 설명했다.

이 칩은 아직 완성된 것은 아니며 개발이 끝나면 값싸게 그리고 간편하고 신속하게 조산 위험을 예측할 수 있을 것이라고 그는 밝혔다.

이에 관한 연구결과는 과학전문지 '전기영동(電氣泳動)' 최신호에 실렸다.

인큐베이터[게티이미지뱅크 제공]
인큐베이터[게티이미지뱅크 제공]

skhan@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7/04/14 09:16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