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30년 레이저 절단기 한 길 ㈜에이치케이 세계 넘보다

(화성=연합뉴스) 박성진 기자 = 7일 경기도 화성시 레이저 가공기 개발·제작회사인 ㈜에이치케이 공장.

금속을 절단하는 레이저 가공기인 'PS3015 FIBER'가 1㎜ 두께의 스테인리스 철판 위에서 레이저를 내뿜으며 빠른 속도로 움직였다.

레이저가 불꽃을 튀기며 지나간 자리는 순식간에 말끔히 절단됐다. 1분에 6만㎜, 즉 1초에 1m 속도로 금속을 자를 수 있는 절단기다.

에이치케이가 2014년 개발하고 업그레이드한 6억원짜리 레이저 가공기의 위력이 드러나는 순간이었다.

에이치케이 레이저 가공기 금속 절단 모습[중소기업중앙회 제공=연합뉴스]
에이치케이 레이저 가공기 금속 절단 모습[중소기업중앙회 제공=연합뉴스]

에이치케이는 계명재 대표가 1990년 창립해 올해 27년 된 레이저 가공기, 절단기, 용접기 개발·제작 중소기업이다.

지난해 매출이 520억원으로 레이저 가공기 국내 점유율 1위의 강소(强小)기업이다.

이 회사 종업원 150명 가운데 40명이 연구 개발 인력이고 70명은 기계 생산·설치·수리 등에 종사하는 엔지니어이며 나머지는 관리 영업 직원이다.

일반적으로 중소기업 연구 개발 인력 비율이 전체 직원의 10%에 그치는 데 에이치케이는 27%에 달할 정도로 높다.

이곳에서 만든 레이저 가공기는 포스코를 비롯한 국내 대기업과 중소기업뿐 아니라 미국, 중국, 유럽 등으로도 수출된다.

레이저 가공기는 자동차 부품을 가공하거나 철판 절단, 농기계 제작 등 금속을 다루는 제조공장에서 다양하게 이용된다.

미국 뉴욕시립대에서 경영학을 공부한 계 대표는 애초 레이저 가공기를 전혀 알지 못했다. 학교를 마치고 사업을 시작할 결심을 하면서 당시 미국에서도 초기 단계인 레이저 가공기 사업이 미래 성장성이 높을 뿐 아니라 경쟁력도 갖출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해 이 사업에 뛰어들었다.

에이치케이는 올해 국내와 국외 매출이 같아질 전망이다. 이 회사의 레이저 가공기 세계시장 점유율은 3%다.

에이치케이는 현재 자사의 기술 수준이 세계 1∼2위인 독일 레이저 가공기 회사 트럼프(Trumpf)나 스위스 바이스트로닉의 95% 정도이며 일본 업체와는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다고 보고 있다.

비슷한 트럼프 사 제품이 대당 7억5천만∼8억원 가량 하는 데 에이치케이 것은 6억원으로 가격 경쟁력도 높다.

계명재 에이치케이 대표[중소기업중앙회 제공=연합뉴스]
계명재 에이치케이 대표[중소기업중앙회 제공=연합뉴스]

지금은 국내 레이저 가공기 제작 1위에 올랐지만, 창립 후 27년 동안 어려움도 적지 않았다.

계 대표는 "회사를 만들 때 레이저 가공기 분야에는 대기업과 카이스트 출신 박사들 등이 진출해 있었지만, 지금은 저희만 남았다"면서 "27년 동안 한눈팔지 않고 무모할 정도로 한 길만 걸었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말했다.

국내 1위 기업으로 세계 경쟁력도 충분하지만, 에이치케이 역시 다른 중소기업과 마찬가지로 인력난을 겪고 있다.

에이치케이 한 간부 직원은 "젊은이들이 면접을 보러 올 때 사무실과 공장이 있는 화성시까지 오다가 보면 서울과 멀리 떨어져 있어 실망하는 경우가 있다"며 "이직률도 다른 중소기업과 비슷한 수준"이라고 전했다.

계 대표 역시 실력을 갖춘 직원을 뽑는 게 쉽지 않다고 토로했다.

계 대표는 "경력직원은 봉급을 더 주면 되지만 'SKY 대학'(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출신은 우리 회사에 신입 직원으로 오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또 "경쟁 기업이 있는 독일 등은 산학 연구 인프라가 잘 돼 있지만, 우리나라에는 인프라가 안 돼 있어 우리가 연구 개발 등 모든 것을 다 해야 한다는 것도 어려운 점이다"라고 덧붙였다.

에이치케이는 국내 1위를 넘어 세계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을 시도하고 있다.

계 대표는 "올해 국내·외 매출이 절반씩 같아지고 갈수록 국외 매출 비중이 커지고 있다"면서 "세계시장 점유율을 언제 얼마로 끌어올리겠다고 구체적으로 말하긴 어렵지만, 시장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화성시에 있는 에이치케이 사옥 모습[중소기업중앙회 제공=연합뉴스]
화성시에 있는 에이치케이 사옥 모습[중소기업중앙회 제공=연합뉴스]

sungjinpark@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7/04/09 06:00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
AD(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