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DJP 연합' 주역 김용환 한국당 상임고문 별세(종합)

(서울=연합뉴스) 홍정규 기자 = 4선 국회의원을 지내며 'DJP(김대중·김종필) 연합'을 이뤄냈던 김용환 자유한국당 상임고문이 7일 별세했다. 향년 85세.

경제관료 출신인 김 상임고문은 박정희 정권에서 대통령 경제수석비서관을 지냈다. 1988년 제13대 총선에서 충청남도 대천·보령에 공화당 소속으로 출마해 당선됐다.

이후 제16대 총선까지 4차례 연속 당선됐다. 이 과정에서 민자당, 국민당, 신민당을 거쳐 자유민주연합(자민련), 희망의한국신당, 한나라당(한국당의 전신)까지 당적을 바꿨다.

특히 자민련 사무총장이던 1997년 대선에서 DJ와 JP의 후보 단일화 협상을 주도했다. 협상 상대방은 박근혜 전 대통령의 마지막 비서실장인 한광옥 당시 새정치국민회의 사무총장이었다.

DJP 연합의 조건이었던 내각제 개헌을 DJ가 적극적으로 추진하지 않자 김 상임고문은 JP에 강력히 항의, 이 과정에서 둘은 정치적으로 결별했다.

1997년 대선에서 DJP 연합을 성사시켜 이회창 후보를 꺾는 데 역할을 했던 김 상임고문은 이후 2002년 대선 때 한나라당에서 이회창 후보를 도왔다.

김 상임고문은 박 전 대통령의 측근 원로그룹인 '7인회'에서 좌장 역할도 맡았다.

빈소는 서울대학교 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됐다. 장례는 4일장으로 치러진다.

유족으로는 나춘구 여사와 아들 김기주(건양대 교수)·김기영(타운티비 대표) 씨와 자부 원정미·승지민(지민아트 대표) 씨가 있다.

'DJP 연합' 주역 김용환 한국당 상임고문 별세(종합) - 1

zheng@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7/04/07 19:45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
AD(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