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구글, 한국 뉴스에 '팩트체크' 표시 도입

(서울=연합뉴스) 한지훈 기자 = 구글이 한국 뉴스서비스에 '팩트체크'(사실 확인) 기능을 추가했다고 7일 밝혔다. 진실을 확인하는 데 도움을 주는 기사에 '팩트체크'라는 표시를 붙이는 기능이다.

구글은 8년 전부터 뉴스 콘텐츠 유형에 따라 '심층 뉴스', '풍자' 등의 표시를 붙여왔으며, 지난해 미국과 영국을 시작으로 프랑스, 독일, 멕시코, 아르헨티나 서비스에도 '팩트체크' 표시를 추가했다.

구글은 "새로운 기사가 매일 온라인에 게시되는데, 불행히도 모든 기사가 정확한 것은 아니므로 진실과 거짓을 구별하기 어렵다"며 팩트체크 기능의 도입 배경을 설명했다.

언론사는 기사를 송고하면서 구글 전용으로 '팩트체크' 표시를 붙일 수 있다. 특정 이슈가 논란이 됐을 때 엇갈리는 주장 가운데 무엇이 진실인지 검증하려는 노력을 기울인 기사여야 한다. 또 사실과 주장의 식별, 투명한 출처, 명확한 제목 등의 기준을 충족해야 한다.

구글은 팩트체크 표시를 허용하면서 해당 기사의 내용을 거듭 검증하거나 확인하지는 않는다. 다만 기준에 어긋난 기사로 드러나면 구글이 재량껏 표시를 무시하거나 기사를 삭제할 수 있다.

[구글 뉴스서비스 화면 캡처]
[구글 뉴스서비스 화면 캡처]

hanjh@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7/04/07 13:49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
AD(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