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세월호 육상거치, 잇단 일정 변경에 '플랜B'까지…신뢰 흔들

해수부 "소조기 지나면 작업 어렵다"→"할 수 있다" 말 바꿔
모듈 트랜스포터 "456대→480대→시험 결과 안 좋으면 '플랜B'"
[그래픽] 세월호, 예정대로 6일 이송 시도한다
[그래픽] 세월호, 예정대로 6일 이송 시도한다

(목포=연합뉴스) 손상원 김동규 기자 = 육지에 올려진 세월호를 보게 될 날이 다소 미뤄지게 됐다.

가장 큰 목표는 온전한 인양이고, 무게 1만t 이상인 선체를 훼손 없이 다루는 것도 만만치 않은 작업인 점 등을 고려하면 며칠의 지연 기간은 기다림과 성원으로 채워야 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준비 과정에서 보인 해양수산부의 의사결정은 신뢰를 얻기에는 일관성이 부족하다는 평가가 나온다.

해양수산부 세월호 현장수습본부는 "오는 10일까지를 세월호 육상거치 작업이 가능한 시기라고 판단하고 추진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5일 밝혔다.

해수부는 밀물과 썰물의 수위 차가 작은 소조기가 아니면 작업이 어렵다고 보고 이번 소조기가 끝나는 7일을 육상거치 완료 목표일로 잡았다.

7일까지 작업을 마치지 못하면 다음 소조기까지 보름을 기다려야 하는 상황으로 인식됐지만, 해수부는 소조기가 지나도 작업할 수 있다고 말을 바꿨다.

세월호를 육상으로 실어 나를 모듈 트랜스포터 동원 결정도 나날이 바뀌고 있다.

육상거치 준비하는 세월호
육상거치 준비하는 세월호(목포=연합뉴스) 최재구 기자 = 반잠수선 화이트마린호에 실린 세월호가 5일 전남 목포신항에서 종방향 접안을 위해 이동하고 있다.

해수부는 애초 대당 최대 적재용량 40t짜리 모듈 트랜스포터 456대를 동원하기로 했다가 24대를 추가했다.

배수 작업으로 세월호 무게 1천400t을 줄이려 했지만, 실제 배출된 해수와 진흙은 20t에도 못 미쳤기 때문이다.

그동안 줄어야 할 세월호 무게 추정치는 1만3천462t에서 1만4천592t으로 오히려 늘어 '플랜B'도 검토되고 있다.

목포에 집결한 480대 모듈 트랜스포터를 조립해 시운전한 5일에야 대안이 부상한 셈이다.

모듈 트랜스포터 시운전 준비
모듈 트랜스포터 시운전 준비(목포=연합뉴스) 김현태 기자 = 세월호를 육상으로 옮길 모듈 트랜스포터가 5일 오전 목포 신항만에서 시험운전을 준비하고 있다.

해수부는 시운전 결과가 만족스럽지 않으면 기존 계획을 전면 수정해 최대 적재용량 60t짜리 336대를 이용, 거치할 방침이다.

추가 동원, 대안 검토 과정에서 애초 넉넉한 용량으로 장비운용 계획을 마련했어야 했다는 지적이 나오는 대목이다.

해수부 브리핑에서는 목포신항과 가까운 영암 대불산단에서 1만5천t급 구조물을 이송한 지난해 사례를 언급하며 목포 인근 대용량 장비를 두고 경남 등지에서 장비를 동원한 이유를 추궁하는 질문이 나오기도 했다.

선체 중량 추정, 이송 계획 과정에서 인양업체인 상하이 샐비지 등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해수부의 모습에 자체 분석이나 국내 전문가 집단에 대한 자문으로 시행착오 여지를 줄였어야 했다는 비판도 나온다.

이철조 현장수습본부장은 "세월호 인양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수차례에 걸쳐 대학교수, 학계, 산업계 관계자 등 30∼40명 전문가 집단에 단계적으로 자문해왔다"고 해명했다.

무게 추정결과가 달라질 때마다 장비 보강 계획이 새로이 나오자 비용을 주판알로 튕기다 보니 동원량이 너무 빠듯하게 결정된 것 아니냐는 의심의 시선도 쏠렸다.

해수부는 비용과 관련해서는 상하이 샐비지 소관이라며 언급을 삼가고 있다.

이철조 본부장은 "앞으로 상황관리를 집중적으로 하겠다"며 "제한된 정보 속에 할 수 있는 최선의 선택을 효율적으로 끌고 가 10일까지는 세월호를 육상으로 올릴 수 있다는 메시지를 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sangwon710@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7/04/05 14:45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