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윤병세, 국제형사재판소장 접견…'北인권 책임규명' 논의


윤병세, 국제형사재판소장 접견…'北인권 책임규명' 논의

윤병세, 국제형사재판소장 접견
윤병세, 국제형사재판소장 접견(서울=연합뉴스) 김승두 기자 = 윤병세 외교부 장관이 4일 오후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실비아 페르난데스 국제형사재판소(ICC) 소장과 북한 인권 문제 및 한-ICC 협력 강화 방안 등과 관련한 의견을 교환하고 있다. kimsdoo@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상현 기자 =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4일 오후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실비아 페르난데스 국제형사재판소(ICC) 소장을 접견하고 북한 인권 문제를 논의했다고 외교부가 밝혔다.

윤 장관은 접견에서 지난 수년간 유엔 총회 및 인권이사회 등 국제무대에서 북한 인권 상황의 ICC 회부를 포함해 책임 규명에 대한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음을 상기하면서 북한 인권 문제에 대한 ICC 측의 관심을 환기했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그간 북한 정권의 각종 반인권 범죄에 대한 책임을 물어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을 ICC에 제소해야 한다는 국제사회의 주장이 제기되어왔으나, 중국 등 일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상임이사국의 반대로 진전이 가로막힌 상황이다.

윤 장관은 아울러 ICC와의 협력을 지속 강화해 나가고자 한다면서 권오곤 한국법학원장(전 유고전범재판소 부소장)의 차기 당사국총회 의장직 진출 추진 등 ICC 활동에 지속적으로 관여·협력하고 있음을 설명했다.

페르난데스 소장은 이에 한국이 설립 당시부터 ICC의 핵심 국가로서 여러 방면에서 ICC 활동을 지원해주는 데 사의를 표하고, 양자간 협력을 지속 강화함으로써 ICC의 역할이 더욱 확대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페르난데스 소장은 이날부터 이틀간 서울에서 열리는 아태지역 고위급 지역협력 세미나 참석차 방한했다.

hapyry@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7/04/04 19:03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