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통일부 "北, 평창올림픽 참가 신청시 허용 방침"

송고시간2017-04-03 11:15

"대북제재에 국제스포츠대회 참가 금지 규정은 없어"

이덕행 통일부 대변인 [연합뉴스 자료사진]

이덕행 통일부 대변인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김승욱 기자 = 통일부는 3일 북한이 내년 2월 강원도 평창에서 열리는 동계올림픽 참가를 원하면 이를 허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덕행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에 "북핵과 관련해 유엔의 대북 제재, 여러 국가의 양자제재가 있지만, 여기에 북한의 국제 스포츠대회 참가를 금하는 규정은 없다"며 "북한이 대한민국에서 열리는 스포츠대회에 참가 신청하면 관련 규정과 절차에 따라 허용할 방침"이라고 답했다.

평창올림픽 (CG)
평창올림픽 (CG)

[연합뉴스TV 제공]

이 대변인은 "북한이 평창 동계올림픽에 참가하려면 먼저 국제대회에 출전해 올림픽 참가 자격을 얻어야 하며 조직위 일정에 따라 참가 선수단 예비엔트리 등록을 하고 내년 초까지 최종 엔트리를 제출해야 한다"며 "시간이 충분히 남아있어 특별히 문제 될 것은 없다"고 덧붙였다.

앞서 최문순 강원도지사는 2일 여자아이스하키 세계선수권대회 참석차 강릉을 찾은 북한 체육성 고위 관계자가 북한 선수단의 평창 동계올림픽 참가 의향을 밝혔다고 전한 바 있다.

한편, 이 대변인은 4월에 북한의 대규모 정치행사가 줄줄이 예정된 점과 관련, "정부는 핵 문제 해결이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에 (북한이) 도발하지 않고 좀 더 진전된 태도를 보여서 관계 개선의 길로 나올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ksw08@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