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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숨은 역사 2cm] 마오타이, 국제박람회서 와장창 깨져 세계 명주됐다

(서울= 연합뉴스) 황대일 기자 =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행동경제학이 관심을 끈다.

극단적 금융투기나 불황을 설명할 때 기존 이론을 대체하기 때문이다.

행동경제학은 주류 경제학의 토대인 인간 합리성에 반기를 든다.

인간 감정과 심리 변화 등으로 불합리한 행동이 종종 생긴다는 것이다.

"무전략보다 잘못된 전략이 낫다"고 주장한 대니얼 카너먼
"무전략보다 잘못된 전략이 낫다"고 주장한 대니얼 카너먼

이스라엘 심리학자 대니얼 카너먼은 행동경제학의 학문 수준을 발전시킨 공로로 2002년 노벨경제학상을 받는다.

무전략보다 잘못된 전략이 낫다고 주장한 인물이다.

그는 스위스 산악부대 조난 사고를 근거로 든다.

폭설로 길을 잃은 부대원들은 죽음 직전에 발견한 지도 덕분에 구조된다.

지도를 보며 인근 마을로 걸어가 살아난다.

이 지도는 나중에 스페인 피레네 산맥 지도로 확인된다.

그런데도 조난 부대원을 살리는 힘이 됐다.

잘못된 것이 아예 없는 것보다 유용함을 보여준다.

[숨은 역사 2cm] 마오타이, 국제박람회서 와장창 깨져 세계 명주됐다 - 2

중국 마오타이도 비슷한 계기로 세계 3대 명주로 도약한다.

마오타이는 수수를 원료로 빚은 중국 구이저우성 지방 특산 술이다.

누룩을 섞어 발효된 수수를 가마솥에서 증류해 원액을 뽑는다.

연간 9번 끓이고 7번 걸러야 완성된다.

보통 5년 숙성돼 출시되지만 50년산과 80년산도 있다.

색깔이 투명하고 향이 강한 게 특징이다.

기원전 135년부터 제조됐다고 한다.

중국에서 역사적 순간마다 등장한다.

국공합작, 마오쩌둥·스탈린 회동, 리처드 닉슨 미국 대통령 방중 때 선보였다.

인기가 높아지자 가짜도 많아졌다. 시판 술의 90%가 가짜라는 소문이 있다.

세계인의 주목을 받은 것은 1915년부터다.

그해 열린 파나마 국제박람회에서다.

박람회 초기엔 2천 년 역사도 무의미했다.

브랜드가 생소한 탓에 외톨이 신세였다.

그러다가 극적 반전이 일어난다.

마오타이 직원이 술병을 바닥에 떨어뜨려 깨트린 덕분이다.

와장창 하는 소리에 놀란 관람객은 사방으로 퍼지는 진한 향에 감동한다.

곧이어 마오타이 전시장은 인산인해를 이룬다. 향에 취해 몰려든 인파다.

마오타이는 최우수 품질을 상징하는 금상을 받는다.

세계 명주를 제치고 최고 술로 인정받은 것이다.

금상 수상은 뒤늦게 진위 논란에 휩싸인다.

금상이 아닌 은상인데 마오타이 측에서 홍보를 위해 속였다는 것이다.

은상이 맞더라도 그나마 술병을 깬 덕에 수상한 것이다.

술병이 온전했다면 마오타이는 끝내 외면받았을 것이다.

[숨은 역사 2cm] 마오타이, 국제박람회서 와장창 깨져 세계 명주됐다 - 3

군주론 저자 마키아벨리도 카너먼과 비슷한 명언을 남겼다.

"최악의 지도자는 잘못된 결정을 하는 게 아니라 아무 결정도 하지 않는 사람이다"

불확실 환경에서 망설이는 것보다 일단 시작하는 것이 낫다는 가르침이다.

hadi@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7/04/07 09:00 송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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