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박 前대통령 검찰소환 앞두고 태극기집결…"창당해서 집회 계속"(종합)

송고시간2017-03-18 19:09

"집회 253번 더 하고 진실 밝힐 것…21일 삼성동·검찰청 집회"

대형 태극기 행진
대형 태극기 행진

(서울=연합뉴스) 한상균 기자 = 18일 오후 '대통령 탄핵무효 국민저항 총궐기 운동본부' 회원들이 행진을 하고 있다. 이들은 이날 대한문 앞에서 '제2차 탄핵무효 국민대회'에 앞서 헌재 인근 시위에서 사망한 김모씨 등을 위한 추모행사를 한 후 안국동 방향으로 행진했다.
xyz@yna.co.kr

(서울=연합뉴스) 사건팀 = 친박(친박근혜)단체 모임 '대통령 탄핵무효 국민저항 총궐기 운동본부(국민저항본부)'는 18일 서울 중구 대한문 앞에서 '제2차 탄핵무효 국민저항 총궐기 국민대회'를 열었다.

이들은 정당을 창당해 '정당 집회' 형식으로 계속 집회를 하고 '불법탄핵 진상조사위원회'를 꾸려 자체 조사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태극기 행진
태극기 행진

(서울=연합뉴스) 한상균 기자 = 18일 오후 '대통령 탄핵무효 국민저항 총궐기 운동본부' 회원들이 행진을 하고 있다. 이들은 이날 대한문 앞에서 '제2차 탄핵무효 국민대회'에 앞서 헌재 인근 시위에서 사망한 김모씨 등을 위한 추모행사를 한 후 안국동 방향으로 행진했다. 2017.3.18
xyz@yna.co.kr

정광용 국민저항본부 대변인은 "4월 17일 이후엔 선거법에 의해 우리 집회를 열 수 없다"면서 "정당을 창당하면 전국에 지역구가 253개니까 지역구 창당 대회를 여기서 253번 할 수 있다"며 이후엔 정당 집회 형식으로 집회를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정 대변인은 또 "각계 전문가, 형사, 검사 출신 변호사 등으로 구성된 불법탄핵 진상조사위원회가 발족한다"며 "녹음파일 2천개를 다 들어보겠다. 저들이 안 하면 우리가 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국민저항본부가 추진하는 '애국 신당' 창당과 관련해서는 도태우 변호사가 "시·도당 6개 이상이 마무리됐고 다음 주말까지는 중앙당 등록이 가능하다"며 "다다음 주엔 온라인 당원 가입이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이 대선에서 지지한다는 자유한국당 김진태 의원도 단상에 올라 "게임이 다 끝났느냐. 야구는 9회말 2아웃부터 아니냐"며 "이 막강한 태극기가 있는데 종북세력이 마음대로 대한민국을 어떻게 할 수 있겠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탄핵 심판에서 대통령 측 대리인단으로 나선 김평우 변호사는 미국에서 보냈다는 영상 메시지에서 "'헌법 재판에 승복하느냐'고 묻는 것은 의사표시 강요죄"라며 "이는 판결 당사자에게 물어야 하는 질문으로, 우리를 테스트해보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국민저항본부는 박 전 대통령 검찰 소환이 예정된 21일 삼성동 박 전 대통령 사저와 서초동 검찰청사 일대에서 집회를 열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이날 "오늘 집회 참가자는 총 482만 명"이라고 주장했다.

태극기 집회 전 추모행사
태극기 집회 전 추모행사

(서울=연합뉴스) 한상균 기자 = 18일 오후 '대통령 탄핵무효 국민저항 총궐기 운동본부' 회원들이 대한문 앞에서 헌재 인근 시위에서 사망한 김모씨 등을 위한 추모행사를 한 후 운구를 하고 있다. 2017.3.18
xyz@yna.co.kr

오후 본 집회에 앞서 정오엔 박 전 대통령 탄핵 인용이 결정된 10일 헌법재판소 앞 시위에서 사망한 김모(72)씨, 이모(74)씨, 김모(67)씨 영결식과 추모제가 열렸다.

경찰 등에 따르면 70대 김씨는 다른 집회 참가자 불법행위 때문에 경찰 소음관리차량에서 떨어진 스피커에 맞아 과다출혈로 숨졌고 다른 2명은 심장 이상으로 사망했다.

'3·10 항쟁 애국열사 순국진상조사위원회' 위원장을 맡은 김기수 변호사는 심장 이상 사망자 2명에 관해 "이 열사는 경찰 장벽을 넘으려다가 경찰과 밀고 당기는 과정에서 사고를 당했다"고 했고 "김 열사는 경찰 차벽을 넘어 행렬 최선두에 서다가 여러 명이 넘어지면서 압사했다"고 설명했다.

1시간가량 진행된 영결식 이후 헌재와 가까운 안국역사거리까지 운구차를 선두로 한 행렬이 이어졌다. 안국역사거리에서 열린 노제가 끝나고 운구차는 화장장으로 출발했다.

이날 오후 청계광장에서도 김문수 전 경기지사, 조갑제 조갑제닷컴 대표 등이 참가한 가운데 '새로운한국을위한국민운동' 주최로 종북세력 규탄 집회가 열려 10일 집회 사망자 3명을 추모했다.

태극기 집회 전 추모행사
태극기 집회 전 추모행사

(서울=연합뉴스) 한상균 기자 = 18일 오후 '대통령 탄핵무효 국민저항 총궐기 운동본부' 회원들이 대한문 앞에서 헌재 인근 시위에서 사망한 김모씨 등을 위한 추모행사를 한 후 운구를 하고 있다. 2017.3.18
xyz@yna.co.kr

jk@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