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사드반대 성주·김천투쟁위 "법적·물리적 반대운동"

"성주골프장 입구에 집중"…민변 통해 위법소송 제기
한반도 사드 부지확정
한반도 사드 부지확정(성주=연합뉴스) 김준범 기자 = 28일 오전 경북 초전면 롯데스카이힐성주CC(성주골프장) 인근 마을에 사드 배치를 반대하는 내용의 현수막이 걸려있다. 롯데는 지난 27일 이사회를 열어 성주골프장을 주한미군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부지로 제공하는 안건을 승인했다. 2017.2.28
psykims@yna.co.kr

(성주·김천=연합뉴스) 박순기 기자 = 28일 롯데와 국방부가 주한미군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부지 교환계약을 하자 경북 성주·김천 사드반대투쟁위는 법적·물리적 반대운동을 펴겠다고 밝혔다.

사드 부지 확정된 롯데CC
사드 부지 확정된 롯데CC(성주=연합뉴스) 김준범 기자 = 28일 오전 경북 초전면 롯데스카이힐성주CC(성주골프장) 입구에서 경찰이 출입을 통제하고 있다. 롯데는 지난 27일 이사회를 열어 성주골프장을 주한미군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부지로 제공하는 안건을 승인했다.

성주군 주민은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민변)을 통해 이날 서울행정법원에 국방부를 상대로 한 사드배치 부작위 위법소송을 제기했다.

국방부, 롯데와 사드부지 교환계약 체결
국방부, 롯데와 사드부지 교환계약 체결[제작 반종빈]

민변 하주희 변호사는 "국방부가 사드배치를 하면서 법적 절차를 제대로 거치지 않았다는 행정소송"이라며 "즉 환경영향평가와 주민 사전계획 열람 및 의견절차를 거치지 않은 것은 위법이라는 내용"이라고 설명했다.

성주투쟁위는 "앞으로 국방부의 사드배치 불법절차에 대한 가처분신청 등 법률적인 투쟁을 계속 진행할 것"이라고 했다.

또 성주골프장 입구인 성주군 초전면 소성리에서 반대운동을 집중할 계획을 세우고 매주 한 차례씩 이곳에서 집회를 하기로 했다.

성주투쟁위 박수규 상황실장은 "성주골프장에 군사보호구역 지정 서명이란 절차가 남아 있다"며 "성주군수가 서명하지 못하도록 압박할 것"이라고 했다. 김천시민대책위도 군 당국의 군사보호구역 경계표시 시설물 설치공사를 막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군 당국은 "롯데·국방부 간 사드부지 교환계약에 따라 50보병사단을 동원해 사드부지 및 시설물 보호를 위한 경계작전을 시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parksk@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7/02/28 11:02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