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수원화성'을 가상현실로 체험한다…VR체험존 오픈

(수원=연합뉴스) 김인유 기자 = 세계문화유산 '수원화성'을 가상현실(VR)로 관람할 수 있는 VR체험존이 다음달 오픈한다.

수원 화성 - 화홍문, 방화수류정(동북각루)
수원 화성 - 화홍문, 방화수류정(동북각루)"경기도 수원시 소재. 사적 제3호. 한국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제5호. 수원 화성은 정조의 명에 의해 번암 채제공이 성역 총지휘를, 다산 정약용이 축성의 계획과 감독을 맡아 1794년에 공사를 시작하여 2년 반만에 완공되었다.
화홍문은 수원 화성의 두 수문 중 북수문에 해당한다. 수원 화성을 남북으로 흐르는 수원천을 품고 있으며, 7개의 홍예문 위에 누각이 설치된 특이한 구조이다. 화홍문을 흐르는 물줄기의 아름다움을 일컬어 정조는 수원팔경 중 하나인 화홍관창이라 칭한 바 있다.
각루란 주변 감시와 휴식 장소로 겸용되는 정자이다. 수원 화성에는 4개의 각루가 있는데, 그 중 방화수류정이라고도 부르는 동북각루는 특히 아름다운 구조로 유명하다. 조선 후기 정자 건축을 대표하는 걸작이다. 보물 제1709호."
2016. 7. 20 (북앤포토=연합뉴스)

수원박물관은 관람객들이 수원화성을 더욱 쉽게 접할 수 있도록 3월 2일부터 ‘동북공심돈 워킹형게임 바이브’와 '수원화성과 근대문화유산 360도 가상현실(VR) 체험’을 선보인다.

동북공심돈 워킹형게임 바이브는 불랑기포(佛朗機砲· 조선 중기 제작된 서양식 청동제 화포) 발사체험을 제공한다.

동북공심돈은 성곽 주위와 비상시 적의 동향을 살피기 위한 망루와 같은 것으로, 수원화성에는 서북공심돈·남공심돈·동북공심돈이 있다. 동북공심돈은 1796년(정조 20) 7월 19일 완성됐다.

가상현실업계를 선도하는 HTC 바이브(HTC VIVE™) 기기를 통해 관람객들은 220년 전 역사의 현장을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다.

드론 항공촬영으로 제작한 수원화성과 근대문화유산을 하늘을 나는 기분을 느끼며 360도 가상현실로 체험할 수도 있다.

이밖에 수원박물관은 포토방명록과 키오스크(무인정보안내시스템)를 설치했다.

박물관 안내대 옆에 설치된 포토 방명록으로 수원박물관에서 촬영한 방명록 사진을 이메일로 전송할 수 있고, 대형 미디어월(Media wall)에서 수원박물관 홍보 영상과 소장 유물 등을 볼 수 있다.

2층 상설전시관 입구에 설치된 키오스크는 전시공간과 전시유물에 대한 설명과 함께 생생한 영상물을 제공한다.

hedgehog@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7/02/28 10:37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