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北, 완전히 고삐풀린 정권…협상할 수 있는 그런 나라 아니다"

송고시간2017-02-28 05:02

美하원 정보위원장 "北, 주민들 동물처럼 사는 지구상 가장 어이없는 나라"

영상 기사 "북한, 완전히 고삐풀린 정권…협상할 수 있는 나라 아니다"
"북한, 완전히 고삐풀린 정권…협상할 수 있는 나라 아니다"

데빈 누네스 미국 하원 정보위원장이 북한은 '완전히 고삐 풀린' 정권으로, 협상할 수 있는 나라가 아니라고 지적했습니다. 누네스 위원장은 기자회견에서 북한의 위협 강도를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이같이 답변하며 북한이 핵무기 개발에 더 가까이 갈수록 이 문제를 아주 진지하게 생각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또 "북한은 약 2천만 명의 주민들이 동물처럼 살고 있는, 지구에서 가장 어이없는 나라 중 하나"라면서 북한의 독재자에 대해 모두 우려해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워싱턴=연합뉴스) 심인성 특파원 = 미국 공화당 소속 데빈 누네스(캘리포니아) 하원 정보위원장은 27일(현지시간) 북한은 '완전히 고삐 풀린'(completely unhinged) 정권으로, 협상할 수 있는 그런 나라가 아니라고 지적했다.

누네스 위원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북한의 위협 강도를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이같이 답변했다.

美공화당 소속 데빈 누네스 하원 정보위원장
美공화당 소속 데빈 누네스 하원 정보위원장

[AP=연합뉴스 자료사진]

그는 "북한 정권은 완전히 고삐 풀린 정권으로, 오랫동안 그래 왔다"면서 "북한이 핵무기뿐 아니라 핵무기 운반 능력(미사일) 개발에 더 가까이 갈수록 우리는 이 문제를 아주 진지하게 생각해야 한다. 왜냐면 북한은 상상력을 아무리 동원해도(어떻게 하더라도) 실질적 협상을 할 수 있는 그런 나라가 아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북한은 약 2천만 명의 주민들이 동물처럼 사는 지구 상 가장 어이없는 나라 중 하나"라면서 "북한의 독재자(김정은)처럼 불안정한 누군가에 대해서는 우리 모두 우려해야 한다. (우리뿐 아니라) 중국과 러시아, 그리고 다른 나라들도 마찬가지로 우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누네스 위원장은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장의 이복형 '김정남 VX 암살' 사건 등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다.

김정남 피살사건을 수사 중인 말레이시아 경찰은 앞서 지난 23일 부검 결과 등을 토대로 북한 외교관까지 연루된 김정남 독살 사건에 대량파괴무기(WMD)인 치명적 신경성 독가스 'VX'가 동원된 것으로 파악됐다고 밝혔다.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과 탄도미사일 발사 관련 사진(CG)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과 탄도미사일 발사 관련 사진(CG)

[연합뉴스TV 제공]

sims@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