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해외서 성공한 기업 비결은…코트라, 사례집 발간

(세종=연합뉴스) 고은지 기자 = # 저온유통체계인 '콜드체인'을 생산하는 F사는 가장 큰 소비시장인 중국으로의 진출을 위해 코트라(KOTRA) 베이징(北京)무역관의 문을 두드렸다.

베이징무역관과 협력해 사전 시장조사를 해보니 중국 시장은 가격보다 내구성이나 온도제어기능 등 품질경쟁력을 더 중시한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이에 사물인터넷(IoT)과 온도 모니터링 장치가 포함된 냉장 용기를 만들어 중국 바이어들에 선보였고 결과는 성공적이었다.

F사는 현재 중국 최대 냉장·냉동차량 생산업체는 물론, 중국 최대 물류업체와 보온박스 제조업체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 시스템 개발·판매업체인 K사는 폴란드 지능형 교통체계 분야에 진출하기 위해 현지 법인을 설립했다.

폴란드에는 외국 기업이 공공조달 사업에 참여하려면 현지 법인 자격을 갖추고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법률·세무 등 개별 업체가 구하기 어려운 정보는 한국투자기업지원센터가 있는 코트라 바르샤바무역관의 지원을 받았다.

이렇게 기본 조건을 충족한 이 회사는 폴란드 공항 보안업체와 조달 관련 상담을 진행하는 동시에 현지 네트워크 확장에도 힘썼다.

그 결과 K사는 현지 유력업체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할 수 있었고 이제는 폴란드를 넘어 동유럽으로의 진출을 도모하고 있다.

코트라는 해외 무역관에서 운영하는 한국투자기업지원센터 지원을 받아 해외진출에 성공한 우리 기업들의 사례를 모은 '잘 나가는 우리 기업 해외투자 성공기'를 27일 발간했다.

사례집은 중국, 동남아시아, 동유럽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한 우리 기업의 역경 극복 과정을 생생하게 다루고 있다.

코트라 관계자는 "해외진출을 모색하는 우리 중소기업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며 "이제는 통상마찰 해소를 위한 측면에서도 해외투자 진출을 국가 전략적 차원에서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해외서 성공한 기업 비결은…코트라, 사례집 발간 - 1

eun@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7/02/27 14:13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