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트럼프 "고장난 무역협정 고칠것…상대방 잘못행동시 협정 폐기"

(워싱턴=연합뉴스) 심인성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미국 우선주의'에 기반한 보호무역 기조를 주창하면서 기존의 무역협정 재검토 방침을 거듭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메릴랜드 주(州) 게일랜드 내셔널 하버에서 열린 보수주의연맹(ACU)의 연차총회 '보수정치행동회의'(CPAC)에 참석해 이 같은 입장을 재천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연설을 통해 "나는 대선 공약을 지켜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에서 탈퇴했다"면서 "이제 우리는 우리의 경제 자유를 지킬 수 있다"고 말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워싱턴 AP=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워싱턴DC 인근 메릴랜드 주(州) 게일랜드 내셔널 하버에서 열린 보수주의연맹(ACU)의 연차총회인 보수정치행동회의(CPAC)에 참석하고 있다.

그는 또 민주당 대선 경선 때 TPP에 반대한 버니 샌더스(버몬트) 상원의원을 거론하면서 "샌더스 의원을 지지했던 많은 사람이 본선에서는 (민주당 대선후보 힐러리 클린턴 대신) 나를 지지했는데 이는 그가 최소 한 가지 이슈에 대해서는 옳았기 때문이다. 바로 무역"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우리나라는 나쁜 무역협정들 때문에 완전히 파괴됐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어 "우리는 무역협정을 체결할 것이다. 그러나 1대 1로 (양자) 협정을 체결할 것"이라면서 "그런 후 만약 그들(협정 당사자들)이 잘못 행동을 할 경우 그 협정을 폐기할 것이다. 그러면 그들은 다시 돌아올 것이고, 우리는 더 나은 협정을 맺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미국-캐나다-멕시코 3국 간의 북미자유무역협정(나프타)을 미국이 맺은 사상 최악의 무역협정 중 하나라고 비판하면서 "재앙과 같은 엉망진창인 이들 협정은 더는 없을 것"이라고 역설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는 고장 나고 당혹스러운 이들 좋지 않은 무역협정을 고칠 것"이라면서 "이런 무역협정을 누가 협상했는지 아느냐? 그들 중에는 선거 때 기부한 사람들도 있다"고 지적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TPP와 나프타 이외에 다른 무역협정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해 대선 과정에서 TPP, 나프타와 더불어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을 패키지로 묶어 줄기차게 비판했으나 대선 승리 이후 지금까지 한미FTA에 대해서는 별다른 언급을 하지 않고 있다.

트럼프 "NAFTA 재협상"에 멕시코 진출 기업 '위기'(CG)
트럼프 "NAFTA 재협상"에 멕시코 진출 기업 '위기'(CG)[연합뉴스TV 제공]

무역협정 재검토 및 재협상과 관련해선 숀 스파이서 백악관 대변인도 앞서 지난 21일 정례 브리핑에서 "일부 협정은 10여 년 된 것도 있고 20여 년 된 것도 있다"면서 "우리는 무역협정들이 미국과 미국인 노동자들에게 지속해서 혜택이 되도록 하기 위해 모든 무역협정을 들여다보는 것이며, '많은 경우'(in many cases) 무역협정을 새로 업데이트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sims@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7/02/25 05:07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
AD(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