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이재명 "국정농단 범죄수익 끝까지 환수…靑에 촛불기념관"

(서울=연합뉴스) 김동호 기자 =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이재명 성남시장은 23일 "정권교체 후에도 박근혜 게이트에 대한 수사와 처벌을 철저히 진행하겠다. 그들이 취한 범죄수익을 끝까지 추적해 마지막 1원까지 환수하겠다"고 말했다.

발언하는 이재명
발언하는 이재명(서울=연합뉴스) 한종찬 기자 =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이재명 성남시장이 23일 서울 여의도 비엔비타워에서 열린 촛불혁명 실현 공약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7.2.23
saba@yna.co.kr

이 시장은 이날 오전 여의도 BNB타워 캠프 사무실에서 '촛불혁명 실현'을 주제로 정책공약 발표 기자회견을 갖고 "단순한 정권교체가 아니라 진정한 세상교체를 이뤄내겠다. 야권연대의 큰 판을 만들고 촛불대연정을 이루겠다. 청와대에 촛불혁명기념관도 설치했다"며 이렇게 밝혔다.

이 시장은 "수사·기소권을 가진 세월호특검법을 제정해 한톨의 의문 없이 진실을 밝히고 세월호를 조기인양하겠다"며 개성공단 폐쇄와 관련해선 박 대통령에 대한 구상권 청구도 공약했다.

이 시장은 '문화계 블랙리스트'로 피해를 입은 문화예술인에 대해 정부가 배상하고 가해자에 민·형사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으며, 국민소환제와 국민발안제 도입, 국민투표·주민투표 확대 등 직접민주주의 확대 방안도 내놨다.

법인세 특혜 정상화를 통한 연간 15조원 환원, 상속·증여세 징수를 통한 불법적인 재산 대물림 방지, 공적연기금의 정상적 의결권 행사 등 경제분야 적폐 해소를 위한 공약도 제시했다.

또 이 시장은 "대한민국을 정경유착 청정지대로 만들겠다"며 범죄수익환수법(리코법), 일명 '이재명 대청소법'을 제정해 범죄행위로 인한 직간접 범죄수익을 소급해 몰수하고 고의적 범죄행위에 대한 전면적 징벌배상제를 도입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이날 리얼미터 여론조사에서 지지율 10%대를 회복한 데 대한 질문을 받자 "8% 이하로 떨어진 다음부터는 상처받을까 봐 일부러 보지 않고 제가 할 일에 집중했다"고 웃은 뒤 "지지율에 연연하니 지지율이 떨어지더라. 낮은 자세로 저를 설명하기 위해 진정성을 갖고 최선을 다하겠다. 저에 대한 믿음이 살아나는 것 같아 기쁘고 국민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이재명, '개성공단 재가동할 것'
이재명, '개성공단 재가동할 것'(서울=연합뉴스) 한종찬 기자 =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이재명 성남시장이 23일 서울 여의도 비엔비타워에서 열린 촛불혁명 실현 공약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7.2.23
saba@yna.co.kr

그러면서 "저는 철저한 실용주의자다. 보수와 진보가 경쟁하는 사이가 됐으면 좋겠다. 이길 저길이 아니라, 최종의 목표는 선의고 좋은 길"이라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인재영입과 관련, "당의 후보를 선정할 때에는 후보개인의 역량과 실적, 철학과 비전을 봐야지 주변에 얼마나 많은 사람을 끌어들였냐로 보면 정당정치에 반한다"며 "(캠프가) 국가경영을 책임질 집단을 만들듯 '당밖의 당' 비슷하게 만들어 놓으면 본선경쟁력에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저도 지지율 올라갈 대 많은 분이 자원했지만 사양했다"고 문재인 전 대표를 겨냥하기도 했다.

이 시장은 특검 수사기간 연장과 관련해 "국회의장이 특검법 개정안을 직권상정하는게 맞다. 의장이 결단해 직권상정하는게 헌법상 의무"라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dk@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7/02/23 12:29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