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말레이 경찰 "23일중 직접 마카오에 가 김한솔 DNA 채취하겠다"

인터폴 협조 얻어 시신신원 감정
말레이 경찰 "23일중 마카오에 가 김한솔 DNA 채취할 것"
말레이 경찰 "23일중 마카오에 가 김한솔 DNA 채취할 것"(쿠알라룸푸르 AP=연합뉴스) 23일 말레이시아 현지 중문매체 중국보(中國報)와 성주(星洲)일보에 따르면 말레이시아 경찰본부가 23일 오전중 3명의 경찰관을 마카오에 파견, 현지 인터폴과 공조를 통해 김정남의 부인과 자녀의 DNA 샘플을 채취하기로 했다.
경찰은 DNA 샘플을 확보한 뒤 즉각 말레이시아로 돌아와 쿠알라룸푸르 종합병원 영안실에 안치된 시신과 대조검사를 통해 신원을 확인한다는 계획. 사진은 한 의료 전문가가 22일 이 병원 영안실을 나서는 모습. bulls@yna.co.kr

(상하이=연합뉴스) 정주호 특파원 = 말레이시아 경찰이 직접 마카오에서 김정남의 아들 김한솔의 유전자 샘플을 채취해 시신 확인 및 인도 절차를 진행하기로 했다.

23일 말레이시아 현지 중문매체 중국보(中國報)와 성주(星洲)일보에 따르면 말레이시아 경찰본부가 23일 오전중 3명의 경찰관을 마카오에 파견, 현지 인터폴과 공조를 통해 김정남의 부인과 자녀의 DNA 샘플을 채취하기로 했다.

이들의 마카오 방문은 이틀간 일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DNA 샘플을 확보한 뒤 즉각 말레이시아로 돌아와 쿠알라룸푸르 종합병원 영안실에 안치된 시신과 대조검사를 통해 신원을 확인한다는 계획이다.

경찰은 김정남 가족이 말레이시아에 도착해 DNA 샘플을 채취할 가능성이 극히 낮아짐에 따라 인도주의 원칙에 따라 독살된 김정남이 조기에 평안을 얻도록 한다는 차원에서 이 같은 조치를 취하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정남 가족들의 특수하고 민감한 신분과, 이들이 가볍게 외국 정부에 DNA 샘플을 제공할 수 없는 처지라는 점을 고려했다고 한 소식통은 전했다.

말레이시아 경찰이 신원 감정을 마무리하면 경찰은 지난 13일 피살된 시신이 김한솔의 부친 김정남 본인인지를 확인할 수 있게 된다. 이는 해당 시신이 김정남이 아니라고 하는 북한측 주장을 반박할 근거가 된다.

북한은 해당 시신이 '김 철'이라는 북한 외교관 여권 소지자라고 우기며 김정남의 존재 자체를 부인하고 있다.

말레이 경찰측은 신원감정 절차가 마무리되면 사망자 가족들과 협의해 시신 처리 및 인도 등과 관련한 다음 절차를 진행할 계획이다.

말레이 경찰은 현재 김한솔을 비롯 베이징과 마카오에 있는 김정남의 가족들이 암살사건 이후 개인 보안에 극도로 조심하면서 행적을 드러내지 않고 현지 정부의 엄밀한 보호를 받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김정남 피살후 10일간 말레이시아 경찰은 각종 채널을 통해 김정남 가족들이 직접 말레이시아를 방문해 DNA 샘플을 제공하고 사망자의 신원을 확인하도록 할 계획이었으나 이들의 적극적인 반응을 얻지 못했다.

말레이경찰 마카오서 김한솔 DNA채취 추진[연합뉴스TV 제공]
말레이경찰 마카오서 김한솔 DNA채취 추진[연합뉴스TV 제공]

jooho@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7/02/23 08:54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광고
AD(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