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카드뉴스] 자기소개서에 '거짓말' 써도 될까요

[카드뉴스] 자기소개서에 '거짓말' 써도 될까요 - 1
[카드뉴스] 자기소개서에 '거짓말' 써도 될까요 - 2
[카드뉴스] 자기소개서에 '거짓말' 써도 될까요 - 3
[카드뉴스] 자기소개서에 '거짓말' 써도 될까요 - 4
[카드뉴스] 자기소개서에 '거짓말' 써도 될까요 - 5
[카드뉴스] 자기소개서에 '거짓말' 써도 될까요 - 6
[카드뉴스] 자기소개서에 '거짓말' 써도 될까요 - 7
[카드뉴스] 자기소개서에 '거짓말' 써도 될까요 - 8
[카드뉴스] 자기소개서에 '거짓말' 써도 될까요 - 9
[카드뉴스] 자기소개서에 '거짓말' 써도 될까요 - 10
[카드뉴스] 자기소개서에 '거짓말' 써도 될까요 - 11

<<시각장애인 음성정보 지원을 위한 텍스트입니다>>

자소서에 거짓말 쓰려는 나, 비정상인가요?

취준생 흔드는 달콤한 유혹

드디어 오늘 졸업했지만 생각만큼 후련하진 않습니다. 3월 공채시즌을 앞뒀기 때문입니다. 공인 영어 성적도 올리고 싶고, 무엇보다 자기소개서(자소서)를 준비해야 합니다.

최근 스펙을 보지 않는 기업이 많아져 자소서가 무엇보다 중요해졌습니다. 그래서인지 합격 자소서를 보면 다양한 해외경험, 창업 경험 등 독특한 일화가 많습니다.

반면 저는 자소서의 기본이라는 성장 과정, 지원동기, 성격, 장·단점이 모두 평범해서 특별히 쓸 말이 없습니다.

"자소서가 아닌 자소설 쓰시나요? 살면서 많은 경험을 하신 분이야 상관 없겠습니다만, 인생에 큰 경험이 없는 사람은 자소서 쓸 게 정말 없네요." 취업 커뮤니티에 들어가 보면 같은 생각을 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다들 없는 이야기라도 지어서 '자소설'을 써야 하나 고민하죠. *자소설 : 자기소개서에 거짓말을 많이 써 소설 같다는 의미로 만들어진 신조어

취업 컨설턴트는 자소설을 권했습니다. 친구의 창업을 도와준 경험을 제가 직접 창업한 것으로 바꾸라는 거였죠. "그건 거짓말 아닌가요?" "전혀 없는 말도 아닌데 이 정도는 괜찮아요."

거짓말을 쓰려니 자신을 속이는 것 같아 죄책감이 느껴집니다. 반대로 취준생의 60.8%가 자소설을 써봤다는 설문 결과를 보면, '남들 다 하는데…'라는 생각도 들죠.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주변에서는 "거짓말로 서류를 통과하더라도 남은 과정에서 걸러지게 돼 있다"며 만류합니다. 자소설에서는 진정성이 느껴지지 않는다는 겁니다.

실제로 지원동기를 대충 꾸며 썼다가 면접관이 더 자세한 이야기를 듣고 싶다고 해 당황했다는 친구도 있습니다.

'좁아지는 공채 문호' '실업자 100만 돌파' 하루가 멀다 하고 쏟아지는 부정적인 뉴스. 이런 현실 앞에서 취준생에게 자소설은 너무나 달콤한 유혹입니다.

오늘도 '이 정도 거짓말은 괜찮겠지'와 '정직하게 승부하자'는 마음 사이에서 갈팡질팡하는 나, 비정상인가요?

*이 카드뉴스는 취준생 김 모(25) 씨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재구성되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한혜원 기자·이나현 인턴기자

hye1@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7/02/22 11:00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