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고창 동림저수지 등 내륙습지 3곳, 야생 동식물 '천국'

(세종=연합뉴스) 전준상 기자 = 전북 고창 동림저수지 등 내륙습지 3곳에 황새와 저어새를 포함한 멸종위기 야생생물 22종 등 희귀한 동·식물이 많이 서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부 국립환경과학원은 2016년 1∼12월 고창 동림저수지·서산 간월호 습지·군산 백석제 습지 등 3곳에서 '2016년 전국 내륙습지 정밀조사'를 한 결과 황새, 저어새 등 멸종위기 야생생물 22종을 비롯해 다수의 희귀 동·식물을 확인했다고 21일 밝혔다.

멸종위기 I급 매
멸종위기 I급 매

조사 결과 동림저수지에는 멸종위기 야생생물 10종을 포함한 700여종의 생물종이, 간월호 습지에는 멸종위기 야생생물 12종을 포함한 530여종의 생물종이 사는 것으로 밝혀졌다.

멸종위기 II급 새호리기
멸종위기 II급 새호리기

백석제 습지에서는 멸종위기 야생생물 5종을 비롯한 520여종의 생물종이 서식했다.

멸종위기 II급 물고사리
멸종위기 II급 물고사리

동림저수지에는 수달, 매, 귀이빨대칭이 등 멸종위기 야생생물 Ⅰ급 3종과 물고사리, 큰기러기, 큰고니, 새호리기, 붉은배새매, 큰말똥가리, 흰목물떼새 등 멸종위기 야생생물 Ⅱ급 7종이 살고 있다. 식물 283종, 동물 415종이 서식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멸종위기 II급 큰말똥가리
멸종위기 II급 큰말똥가리

이 지역은 지난해 국내 200곳의 주요 철새 도래지중 가장 많은 수의 철새가 찾는 곳으로 유명하다.

2016년 겨울철 조류 동시센서스 결과 동림저수지에는 42만 1천341마리의 철새가 도래했다. 이 중 가창오리가 99.7%(42만마리)였다.

멸종위기 II급 흰목물떼새
멸종위기 II급 흰목물떼새

특히 이번 조사에서 멸종위기 야생생물 Ⅱ급 식물인 물고사리가 고창 지역에서 처음으로 확인됐다. 군락지 규모도 국내 최대였다.

간월호 습지에는 수달, 검독수리, 황새, 흰꼬리수리, 저어새 등 멸종위기 야생생물 Ⅰ급 5종과 삵, 새매, 큰기러기, 참매, 큰말똥가리, 흑두루미, 검은머리갈매기 등 Ⅱ급 7종을 포함해 식물 167종, 동물 364종이 살고 있었다.

백석제 습지에는 독미나리, 물고사리, 가시연꽃, 물수리, 붉은배새매 등 멸종위기 야생생물 II급 5종이 서식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 지역은 북방계 멸종위기종 식물인 독미나리와 남방계 멸종위기종 식물인 물고사리가 함께 확인돼 학술적 보전가치가 높은 곳으로 파악됐다. 국내 최대 규모의 독미나리 서식처로 조사됐다.

이번 조사와 관련된 자료는 국립습지센터 누리집(www.wetland.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chunjs@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7/02/21 12:00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