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게임부터 스포츠까지…콘텐츠로 눈 돌린 MWC

넷플릭스 CEO 단독 기조연설…'포켓몬고' 체육관 마련
스포츠 기업도 참여 "5G·VR 등 신기술 결합해 한층 진화"

(서울=연합뉴스) 고현실 기자 = 27일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막을 올리는 세계 최대 규모의 모바일 전시회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obile World Congress·이하 MWC) 2017'의 또 다른 주인공은 콘텐츠가 될 것으로 보인다.

콘텐츠는 5G, 인공지능(AI), 가상현실(VR) 등 신기술의 저변을 넓혀주고, 실질적인 수익으로 연결해주는 디딤돌로 주목받고 있다. MWC 주최사인 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GSMA)도 이러한 점에 초점을 맞췄다.

2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GSMA는 올해 콘텐츠 업계의 거물급 인사들을 연사로 대거 초청했다.

개막일인 27일에는 미국 동영상 플랫폼 넷플릭스의 리드 헤이스팅스 CEO(최고경영자)가 단독 기조연설자로 단상에 오른다. 미디어업계의 주요 CEO가 단독 기조연설을 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헤이스팅스는 45분간 미디어 산업의 발전과 협력 방안을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질문에 답하는 리드 헤이스팅스 넷플릭스 CEO
질문에 답하는 리드 헤이스팅스 넷플릭스 CEO(서울=연합뉴스) 류효림 기자 = 리드 헤이스팅스(Reed Hastings) 넷플릭스 공동창업자 및 CEO가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넷플리스 미디어데이 행사에서 사회자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6.6.30
ryousanta@yna.co.kr

증강현실(AR) 기반의 게임 '포켓몬고' 개발사 나이앤틱의 CEO 존 행크도 기조연설자로 나선다.

존 행크는 28일 '콘텐츠 골드러시'를 주제로 열리는 공동 기조연설에 참가한다. 이 자리에는 중국의 대형 통신업체 화웨이의 에릭 쉬 순환 CEO, 터너 브로드캐스팅의 존 마틴 CEO도 연설자로 참여한다.

연사들은 콘텐츠가 모바일 사업을 어떻게 변화시키고, 고객 유치에 도움을 줄지에 대해 이야기할 예정이다.

GSMA는 올해 MWC 주제를 '모바일, 그 다음 요소(Mobile, The next element)'로 정하며 "모바일이 인류의 일상에 미치는 영향에 초점을 맞출 것"이라고 밝혔다. 콘텐츠는 그 가운데서도 핵심이라는 게 GSMA의 설명이다.

나이앤틱과 협력해 행사장 곳곳에 '포켓몬고' 체육관과 아이템 보급소인 포켓스탑을 마련하는 것도 콘텐츠에 대한 GSMA의 관심을 보여준다.

5G 속도 경쟁에 열을 올렸던 통신사들도 올해는 5G의 네트워크를 활용한 실감형 콘텐츠에 힘을 쏟는다. VR과 홀로그램 등 덩치가 큰 콘텐츠들은 5G의 대용량 초고속 네트워크 성능을 입증하는 데 제격이기 때문이다.

2018 평창 동계올림픽에서 5G 시범 서비스를 선보일 KT[030200]는 5G를 기반으로 한 VR 루지 체험관을 마련한다.

SK텔레콤[017670]은 전송 용량과 스트리밍 지연 시간을 줄인 초고화질 360 라이브 VR을 선보인다.

실감형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큰 스포츠 기업들과 방송사도 주요 행사에 함께한다.

NBC 스포츠와 나이키는 28일 동영상 최적화 콘퍼런스에, 영국 프로축구 아스널 구단과 폭스 스포츠는 다음 달 2일 팬 경험 콘퍼런스에 참여한다.

통신업계 관계자는 "콘텐츠는 주목도가 높은 주제"라며 "예년에도 방송과 게임 관련 행사는 많았지만, 올해는 가상현실·증강현실·인공지능 등 신기술과 만나면서 한층 진화한 모습을 보여줄 것"이라고 기대했다.

생동감 넘치는 가상현실의 세계
생동감 넘치는 가상현실의 세계(바르셀로나=연합뉴스) 신준희 기자 = 세계 최대 모바일 전시회인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 2016'(MWC 2016)가 개막한 22일(현지시간) 오전 전시장인 피라 바르셀로나 삼성 부스에서 관람객들이 기어 VR을 이용해 스키 체험하고 있다. 2016.2.22
hama@yna.co.kr

okko@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7/02/22 05:00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