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강철 말레이 北대사, 말레이 외교부 도착…비공개회의 참석

송고시간2017-02-20 11:23

말레이 언론 "北, 지난주 평양주재 말레이 대사 초치했었다"

말레이 외교부, 강철 북한대사 초치
말레이 외교부, 강철 북한대사 초치

(쿠알라룸푸르=연합뉴스) 황철환 특파원 = 강철 주말레이 북한대사가 20일 오전 9시 55분(현지시간) 말레이 외교부의 초치에 응해 쿠알라룸푸르 말레이시아 외교부 청사로 들어가고 있다. 2017.2.20
hwang@yna.co.kr

(쿠알라룸푸르=연합뉴스) 황철환 특파원 = 강철 말레이시아 주재 북한 대사가 현지시간으로 20일 오전 9시55분 말레이시아 외교부를 방문했다.

이는 앞서 말레이 외교부가 강 대사에게 비공개회의에 참석하라고 요구한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이번 말레이의 강 대사 초치는 강 대사가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이복형 김정남 살해사건과 관련해 지난 17일 밤 취재진 앞에서 기습 기자회견을 열어 말레이 정부를 강하게 비난한 데 따른 것이라고 현지 언론들은 전했다.

말레이시아와 김정남 살해 사건 이후 부검과 시신 인도, 용의자 신병 처리 등을 놓고 갈등을 빚고 있다.

말레이가 김정남 살해 용의자로 추적 중인 4명의 북한 국적 남성들이 이미 북한으로 도주한 것으로 알려짐에 따라 이날 말레이 외교부가 강 대사에 이들의 송환을 요구할지에도 관심이 쏠린다.

한편 북한도 지난주 말레이시아 당국의 김정남 시신 부검 강행 등을 이유로 평양 주재 말레이 대사를 초치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현지 더스타는 보도했다.

mihy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