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中, 北석탄 수입 중단…'친중파' 김정남 암살 보복인듯


中, 北석탄 수입 중단…'친중파' 김정남 암살 보복인듯

중국, 북한산 석탄 수입중단
중국, 북한산 석탄 수입중단(서울=연합뉴스) 중국 상무부(商務部)가 유엔 대북 제재 결의의 이행을 위해 19일부터 북한산 석탄 수입을 전면 중단한다고 밝혔다. 상무부는 18일 홈페이지에 게시한 2017년 제12호 공고를 통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2321호 결의와 중화인민공화국대외무역법, 상무부, 해관총서 2016년 제81호 공고에 근거해 올해 12월 31일까지 북한산 석탄 수입을 전면 금지한다고 알렸다. 사진은 2016년 3월 중국과 북한이 인접한 두만강에서 북한 남양시와 중국 투먼 통상구를 오가는 화물차 모습. 2017.2.19 [연합뉴스 자료사진]
photo@yna.co.kr


전문가 "北경제에 심각한 타격"…北 고립 갈수록 심화 양상

(서울=연합뉴스) 이봉석 기자 = 중국의 북한산 석탄 수입 전면 중단 결정은 북한의 소행으로 추정되는 '친중파' 김정남 피살에 대한 보복 성격이 짙은 것으로 보인다.

'혈맹'으로 통하던 중국마저 북한에 대한 고강도 경제 제재로 돌아서면서 북한의 고립이 갈수록 심화할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된다.

중국 상무부(商務部)는 유엔 대북 제재 결의의 이행을 위해 19일부터 올해 연말까지 북한산 석탄 수입을 전면 중단할 예정이라고 18일 밝혔다.

석탄은 북한의 최대 수출품으로 전체 중국 수출에서 40% 가까운 비중을 차지한다는 점에서 북한 당국은 외화 획득 및 통치자금 마련에 있어 심각한 타격을 받게 될 전망이다.

조봉현 IBK 경제연구소 부소장은 "공식적으로 북한은 10억 달러 이상 수출이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며 "북한 석탄사업 종사자들의 일시적 실직 등까지 고려하면 타격이 더 크다"고 분석했다.

중국의 이번 조처는 북한의 지난 12일 신형 중거리 탄도미사일 '북극성 2형' 발사와 13일 말레이시아 공항에서 일어난 김정남 피살사건 이후에 나왔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김정남 시신에 주사자국 없어" 독가스 가능성까지 제기(CG)
"김정남 시신에 주사자국 없어" 독가스 가능성까지 제기(CG)[연합뉴스TV 제공]

그동안 미국 트럼프 새 행정부로부터 대북 제재에 있어 역할을 해달라는 압박을 받아온 중국이 미사일 발사에 이은 김정남 암살사건을 북한의 소행으로 판단하고 제재 및 보복 차원에서 예상을 뛰어넘는 대북 제재 카드를 빼들었을 수 있다는 분석이 제기된다.

중국은 북한 정권 붕괴 등 유사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대타로 김정남을 지목해왔고 북한 당국의 소행으로 굳어지는 이번 사건으로 적잖은 충격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조봉현 부소장은 "중국 권력층 가운데는 김정남 옹호 세력이 많다"며 "이번 조처는 중국의 북한에 대한 보복 내지 경고 메시지"라고 주장했다.

그동안 북한의 가장 든든한 후원자 역할을 자처했던 중국마저 등을 돌리면서 북한은 갈수록 '고립무원'의 상태로 빠져들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말레이시아 정부가 김정남 피살사건이 북한 당국의 소행이라고 공식 발표한다면 국제사회가 북한에 대해 비난을 쏟아내는 가운데 중국이 한층 더 강력한 제재 수단을 찾을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다.

다만, 현 상황만 놓고 보면 중국이 북한을 완전히 내칠 가능성은 크지 않다. 김정남 피살사건 이후 중국 외교부가 "북·중은 우호적인 이웃"이라고 밝혔고 뮌헨안보회의에서도 중국 측이 북한과 대화를 주장하며 '대화 신중론'을 제기한 우리측과 설전을 벌인 사실이 이를 뒷받침한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 교수는 "중국이 액화가스로 북한산 석탄 수입을 대체하거나 밀무역을 통해 북한의 숨통을 열어줄 수도 있어 북·중관계와 관련해서는 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anfour@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7/02/19 11:30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
AD(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