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김정남 암살에 美의회서 '北 테러지원국 재지정' 목소리 커져

송고시간2017-02-18 18:25

[제작 최자윤]

[제작 최자윤]

(서울=연합뉴스) 김수진 기자 =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이복형 김정남 암살 사건을 계기로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미 의회에서 초당적으로 나오고 있다.

18일(현지시간) AP통신은 북한의 중거리 탄도미사일 시험 발사에 이어 김정남 암살 사건까지 발생하면서,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는 미 하원의원들의 주장이 힘을 얻고 있다고 보도했다.

미국 하원 외교위원회의 브래드 셔먼(캘리포니아) 아시아·태평양소위원회 민주당 간사는 지난 16일 의회 청문회에서 "북한을 테러지원국에서 해제해서는 안 됐다"고 지적했다.

앞서 공화당 소속 테드 포(텍사스) 하원의원은 지난달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하는 법안(H.R 479)을 공식 발의했다.

테드 포 美공화당 하원의원
테드 포 美공화당 하원의원

[EPA=연합뉴스 자료사진]

이 같은 움직임은 상원에서도 마찬가지다.

공화당 상원의원 6명은 지난 14일 재무부에 서한을 보내 북한의 자금줄을 차단하고, 테러 지원 지정국도 재검토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 가운데 하나인 코리 가드너(콜로라도) 상원 외교위 아태소위원장은 "이번 암살사건은 다시 한 번 북한의 계략을 잘 보여준다"면서 "북한의 행동과 외교 관계가 테러지원국의 기준을 충족한다는 증거가 있다"고 강조했다.

공화당 소속 에드 로이스(캘리포니아) 하원 외교위원장은 "매년, 매 행정부 때 발생하는 북한의 모든 도발 대부분이 (테러지원국) 항목을 충족한다"며 재지정 법안 작업에 착수했다고 말했다.

북한은 1987년 11월 대한항공(KAL)기 폭파사건으로 이듬해 1월 테러지원국 명단에 올랐으나, 조지 W. 부시 미 행정부는 북한과의 핵 검증 합의에 따라 2008년 11월 북한을 테러지원국 명단에서 삭제했다.

오바마 정부는 앞서 지난해 6월 발표한 '2015년 국가별 테러보고서'에서도 이란과 수단, 시리아 등 3개국을 테러지원국으로 지정하면서 북한은 제외했다.

gogogo@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