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北 김정은, 부친 김정일 생일 75돌 중앙보고대회 참석

송고시간2017-02-15 19:36

숙청된 김원홍 주석단서 빠져…최룡해 2년째 불참

굳은 표정의 김정은
굳은 표정의 김정은


(서울=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아버지 고(故)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생일(광명성절ㆍ2월 16일) 75돌 기념 중앙보고대회에 참석했다. 조선중앙TV와 중앙방송, 평양방송은 15일 평양체육관에서 당ㆍ정ㆍ군 일꾼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보고대회에 김정은이 주석단에 나왔다고 보도했다. 2017.2.15
[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No Redistribution ]
nk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홍국기 기자 =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아버지 고(故)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생일(광명성절·2월 16일) 75돌 기념 중앙보고대회에 참석했다.

조선중앙TV와 중앙방송, 평양방송은 15일 평양체육관에서 당·정·군 일꾼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보고대회에 김정은이 주석단에 나왔다고 보도했다.

김정은은 최근 2년 연속 보고대회에 참석하지 않았지만, 김정일의 생일이 '꺾어지는 해'(정주년)인 올해는 모습을 나타냈다.

이밖에 황병서 군 총정치국장과 박봉주 내각 총리를 비롯해 김기남, 최태복, 김평해, 오수용, 로두철, 조연준, 리용호, 리병철, 리명수, 박영식, 리수용, 리만건, 김영철, 최부일, 김수길 등 당·정·군의 북한 지도부가 주석단에 총출동했다.

北, 김정일 생일 75돌 중앙보고대회 개최
北, 김정일 생일 75돌 중앙보고대회 개최


(서울=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아버지 고(故)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생일(광명성절ㆍ2월 16일) 75돌 기념 중앙보고대회가 15일 평양체육관에서 진행됐다고 조선중앙TV가 보도했다. 2017.2.15
[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No Redistribution ]
nkphoto@yna.co.kr

그러나 최근 계급이 강등되고 국가보위상의 자리에서도 해임된 것으로 알려진 김원홍의 모습은 주석단에 보이지 않았다.

또 북한의 현재 '2인자'로 알려진 최룡해도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같은 행사에 등장하지 않았다.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은 보고에서 "지상대지상 중장거리전략탄도탄 북극성 2형 시험발사 완전성공의 장엄한 불뇌성은 태양조선의 최대의 민족적 명절인 광명성절을 더욱 빛나게 장식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북한은 올해 김정일의 생일을 기념해 제21차 김정일화축전을 비롯해 사진전, 요리기술 경연, 영화제 등 다양한 행사를 마련했다.

북한은 김일성 주석 사망 이듬해인 1995년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생일을 김 주석 생일인 태양절과 함께 민족 최대의 명절로 정했다. 2012년부터는 '광명성절'로 명명해 기념하고 있다.

redflag@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