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김정남 독살' 대북확성기 통해 北에 알린다

송고시간2017-02-15 14:06

"일가친척 무참히 살해하는 김정은 포악성 알릴 것"

軍, '김정남 독살' 대북확성기 통해 北에 알린다

우리 군이 김정남의 피살 사실을 대북확성기로 방송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군 소식통은 "김정남의 독극물 피살 사실을 대북확성기를 통해 군사분계선에서 가까운 지역의 북한 주민과 군부대에서 청취할 수 있도록 내보낼 계획"이라며 "김정은의 잔혹하고 포악한 성격을 사실대로 적극적으로 알리겠다"고 밝혔습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김정남 독살 추정 여성
김정남 독살 추정 여성

(서울=연합뉴스)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이복형 김정남이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국제공항에서 독살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 지역매체는 공항 CCTV에 포착된 한 여성을 경찰이 쫓고 있다고 보도했다. CCTV에 기록된 시간은 2월 13일 오전 9시 26분께다. 2017.2.15

(서울=연합뉴스) 김귀근 기자 = "북녘동포 여러분,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이복형 김정남이 독침을 맞고 사망했습니다."

말레이시아 공항에서 지난 13일 북한 공작원으로 추정되는 여성 2명으로부터 독극물 공격을 받고 참혹하게 숨진 김정남의 사망 사실이 대북확성기를 타고 북한으로 전해진다.

복수의 정부 및 군 소식통은 15일 "김정남의 독극물 피살 사실을 대북확성기를 통해 군사분계선(MDL)에서 가까운 지역의 북한 주민과 북한 군부대에서 청취할 수 있도록 내보낼 계획"이라고 말했다.

군과 정부 당국은 김정남의 피살이 김정은의 지시 없이 이뤄질 가능성은 낮다고 판단, 김정은의 잔혹하고 포악한 성격을 북한 주민과 군인들에 사실대로 적극적으로 알리겠다는 것이다.

북한 주민과 군인들도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장남인 김정남이 유일한 '백두혈통'임을 잘 알고 있는 상황에서 독극물 공격으로 피살됐다는 소식을 듣게 되면 적잖은 충격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대북 확성기 방송 시설[연합뉴스 자료사진]
대북 확성기 방송 시설[연합뉴스 자료사진]

정부 소식통은 "김정은이 고모부 장성택을 고사총으로 처형하고, 이복형까지 독극물로 무참히 살해하는 성격의 소유자라는 것을 북한 주민과 군인들에게 제대로 알려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이병호 국가정보원장은 이날 국회 정보위원회 간담회에 출석해 "김정남 암살은 김정은 집권 이후 '스탠딩 오더'(취소할 때까지 계속 유효한 주문)였다"면서 "2012년 본격적인 시도가 한 번 있었고, 이후 2012년 4월 김정남이 김정은에게 '저와 제 가족을 살려달라는 서신을 발송한 바 있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통일부 정준희 대변인도 정례브리핑에서 "정부는 지금 살해된 인물이 김정남이 확실시된다고 판단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군과 정부 당국은 지금까지 김정남 피살과 관련해 파악된 사실을 이르면 16일부터 북한에 송출할 것으로 전해졌다.

김정남의 피살 소식은 지난해 확보된 신형 고정식 확성기 24대와 이동식 확성기 16대를 비롯한 기존 가동해온 고정식 10여 대를 통해 송출될 예정이다.

국방부는 새로 설치한 고정식 확성기의 성능과 관련, 장애물이 없는 직선거리 10㎞ 이상 지역에서 방송 내용을 명료하게 인식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과 악천후에도 성능에 제한이 없어야 한다는 점을 조달 조건으로 제시한 바 있다.

threek@yna.co.kr

北 김정은 이복형 김정남, 말레이시아서 피살
北 김정은 이복형 김정남, 말레이시아서 피살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이복형 김정남이 현지시간 13일 오전 말레이시아에서 피살됐다고 정부 소식통이 14일 밝혔다. 교도통신이 2012년 보도한 김정남 사진 데일리NK는 "김정일의 손자로 추정되는 '김한솔'의 친한 지인으로 알려진 '김철(Kim chol)'의 페이스북에 올라온 김정남 미공개 사진"이라고 밝혔다. .2017.2.15 [연합뉴스 자료사진]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