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유튜브 최고스타 '유대인에게 죽음을' 동영상 올렸다가 철퇴

송고시간2017-02-15 02:25

퓨디파이, 디즈니 소유 메이커 스튜디오로부터 퇴출


퓨디파이, 디즈니 소유 메이커 스튜디오로부터 퇴출

(뉴욕=연합뉴스) 박성제 특파원 = 유튜브 최고스타가 반(反)유대주의를 선동하는 듯한 이미지를 올렸다가 월트디즈니 계열사로부터 관계를 단절당했다.

메이커 스튜디오(Maker Studios)는 유튜브에서 '퓨디파이'(PewDiePie)로 잘 알려진 스웨덴 출신의 펠릭스 셸버그와 사업을 더 이상 함께 하지 않기로 했다고 13일(현지시간) 밝혔다.

이 발표는 그가 작년 8월 이후에만 9건의 반유대주의적 이미지를 포스트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이 보도한 데 따른 대응이다.

메이커 스튜디오의 대변인은 "그가 올린 동영상은 부적절했다. 우리는 그와의 제휴를 종료하기로 결정했다"는 보도자료를 배포했다.

2009년부터 유튜브에서 비디오게임 채널을 운영해 온 셸버그의 구독자는 5천300만 명에 이른다. 그는 동영상에서 직접 비디오게임을 하거나 게임 관련 이야기를 재미있게 해 인기를 끌고 있다.

소셜미디어 관련 자료를 수집하는 기관인 소셜블레이드에 따르면 그의 동영상은 147억 뷰를 기록해 유튜브에서 가장 인기있는 유저라고 뉴욕타임스는 전했다.

그의 연간 수입은 책 판매와 유튜브 레드에 올린 동영상 시리즈, 구글의 유료 가입자 등에 힘입어 1천500만 달러(약 171억 원)에 이른다고 포브스가 작년 12월에 발표했다.

반유대주의 시비를 부른 동영상을 보면 예수처럼 옷을 입은 남성이 "히틀러는 잘못된 것을 절대 하지 않았다"고 말하는 장면이 나온다.

다른 동영상에서는 한 젊은이가 "모든 유대인에게 죽음을"이라고 적힌 종이카드를 들고 있다.

셸버그는 이들 2개를 포함해 3개의 동영상을 지난달 만들었으며, 그가 이들 동영상을 삭제하기 이전에 모두 2천300만 명이 본 것으로 나타났다.

인종차별주의 시비가 일자 셸버그는 지난 12일 텀블러(Tumblr)에 올린 글에서 "나는 증오에 찬 어떤 행동도 지지하지 않는다. 내가 의도한 것은 아니었지만, 이들 농담이 모욕적이라는 것은 이해한다"고 밝혔다.

한편 월트디즈니가 3년 전 5억 달러에 인수한 메이커 스튜디오는 미국은 물론 영국, 브라질, 호주 등에서 많은 가입자를 확보한 다채널 네트워크이다.

유튜브 최고스타인 퓨디파이(PewDiePie) [AP=연합뉴스 자료사진]
유튜브 최고스타인 퓨디파이(PewDiePie) [AP=연합뉴스 자료사진]

sungj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