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외신, '김정남 피살' 긴급 타전…"장성택 이후 최고 서열 숙청"(종합)

WP "사실로 확인되면 북한 지도부의 예상 밖 깜짝 전개"
김정남 독살 암살 독침 피살 (PG)
김정남 독살 암살 독침 피살 (PG)[제작 최자윤] 일러스트
北 김정남, 말레이시아서 피살
北 김정남, 말레이시아서 피살(서울=연합뉴스)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이복형 김정남이 현지시간 13일 오전 말레이시아에서 피살됐다고 정부 소식통이 14일 밝혔다. 사진은 2007년 2월 11일 베이징 공항에 나타난 김정남의 모습. 2017.2.14 [AP=연합뉴스 자료사진]
photo@yna.co.kr
[그래픽] 북한 김정은 이복형 김정남 피살
[그래픽] 북한 김정은 이복형 김정남 피살

(서울=연합뉴스) 김남권 김수진 기자 = 주요 외신들은 14일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이복형인 김정남(46)의 피살 소식을 긴급 타전했다.

로이터통신은 말레이시아 공항에서 사망한 북한 남성의 신원이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이복형인 김정남으로 확인됐다고 말레이시아 경찰을 인용해 보도했다.

영국 일간 가디언은 사망자가 옮겨진 말레이시아 푸트라자야 병원 응급실 관계자를 인용해 성이 김 씨인 1970년생 한국인 남성이라고 보도했다.

[그래픽] 북한 3대에 걸친 주요 숙청사
[그래픽] 북한 3대에 걸친 주요 숙청사

가디언은 이번 사건이 북한의 소행으로 확인되면, 2013년 김정은의 고모부 장성택 이후 북한 정치 체제에서 가장 서열이 높은 인물을 숙청한 사건이 된다고 설명했다.

블룸버그 통신은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뇌물수수부터 한국 드라마를 시청한 죗값을 물어 2014년 50명을 숙청했으며, 지난해 8월에는 고위급 인사 2명을 고사포로 처형했다고 소개했다.

미국 일간 워싱턴포스트(WP)는 언론을 통제하는 북한에서는 이 같은 보도가 나오지 않았지만, 만일 사실이라면 북한 지도부에서 또 하나의 예상 밖 깜짝 전개가 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그래픽] 북 김정은 집권 이후 누가 숙청됐나
[그래픽] 북 김정은 집권 이후 누가 숙청됐나

WP는 전문가를 인용해 김정남이 오랜 기간 베이징·싱가포르· 마카오 등을 오갔다면서, 중국은 김정은에 이어 권력을 잡을 가능성이 있는 김정남을 보호했을 것으로 추정됐다고 덧붙였다.

러시아 타스 통신도 연합뉴스를 인용해 북한 지도자 김정은의 이복형이 말레이시아 공항에서 암살을 당했다고 보도하면서, 그의 어머니는 북한의 유명한 배우인 성혜림이라고 소개했다.

타스 통신은 김정은이 김정일의 후계자로 여겨졌지만, 나중에 눈 밖에 나면서 수년간 마카오 등 해외를 전전했다고 전했다.

[그래픽] 북한 비운의 황태자 김정남 피살
[그래픽] 북한 비운의 황태자 김정남 피살

AFP통신도 연합뉴스를 인용해 북한 지도자 김정은의 이복형이 말레이시아에서 암살당했다고 보도했다.

일본 교도통신도 김정남의 피살 소식을 긴급하게 전했다.

北 김정은 이복형 김정남, 말레이시아서 피살
北 김정은 이복형 김정남, 말레이시아서 피살[연합뉴스 자료사진]

kong79@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7/02/14 23:06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