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해외미디어] 지방언론의 생존법…지역검색서비스로 독자 확보

송고시간2017-02-15 06:00

영국 뉴스퀘스트 '지역언론 살리기' 시도 주목할 만

(서울=연합뉴스) 김인철 기자 = 영국 내 200여개의 지역 뉴스 및 잡지 브랜드를 소유한 뉴스퀘스트가 지역별 공지 통합 검색서비스로 지역언론 살리기를 시도하고 있다.

15일 한국신문협회 등에 따르면 뉴스퀘스트는 지역 독자 확보를 위해 각 지역 정보를 통합 검색할 수 있는 온라인 페이지를 개발해 지난달 말부터 자사 소유의 지역 언론사를 통해 서비스하고 있다.

독자들은 온라인 페이지의 검색창에 우편번호를 입력하면 특정 지역의 정책부터 일시적인 교통 통제 알림까지 각종 공지 내용을 검색할 수 있다. 키워드별, 지방 정부별 검색도 가능하다.

미리 특정 지역을 지정하면 해당 지역에 대한 공지를 이메일로 받아보거나 의견을 제시할 수도 있다.

정책 관련 공지 하단에는 각 지역 의원이나 의회 등의 연락처와 이메일 주소, 홈페이지 링크 등 정보가 게재돼 언제든지 연락 주고받기가 가능하다.

뉴스퀘스트는 자사 소유의 160개 지역 언론사 사이트의 '알림/공지' 섹션에 이 통합 검색 페이지를 추가해 서비스하고 있다.

한국신문협회는 "호주의 헤럴드 선은 지역의 스포츠팀을 중점 보도하는 섹션을 활용해 지역 독자들을 확보했다"며 "뉴스퀘스트의 시도 또한 독자들이 지역 언론사들을 활발하게 이용하도록 유도하는 전략 중 하나로 볼 수 있다"고 소개했다.

또 "우리나라도 상대적으로 경영환경이 어려운 지방신문을 위해 언론진흥기금 등을 투입해 지방신문들을 위한 공용 인프라 구축 등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뉴스퀘스트 플랫폼 검색 창 예시]
[뉴스퀘스트 플랫폼 검색 창 예시]

aupf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