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北 미사일, 서애 류성룡함이 최초 포착"

송고시간2017-02-14 17:00

유승민 "12일오전 7시55분 발사된 미사일 10초쯤 궤적 추적"

(서울=연합뉴스) 김승욱 기자 = 지난 12일 북한이 발사한 고체연료 추진 중거리 탄도미사일 '북극성 2형'을 우리 군의 서애 류성룡함이 최초 포착한 것으로 확인됐다.

'북극성 2형' 미사일 발사장면
'북극성 2형' 미사일 발사장면

바른정당 유승민 의원은 이날 북한 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국방부 보고를 받은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북한이 12일 오전 7시55분에 미사일을 발사했는데 서애 류성룡함에서 최초로 포착해 10초 쯤 (궤적을 추적하며) 발견했다"고 전했다.

유 의원은 이어 "이 미사일 자체가 500㎞에서 1t을 실을 수 있고 속도가 마하 10(음속의 10배)에 달해 기존 패트리엇 미사일로는 거의 방어가 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유 의원은 "국방부가 기존 KAMD(한국형 미사일 방어체계)나 킬체인(Kill Chain·미사일 공격을 탐지해 타격하는 공격형 방어체계) 계획을 대폭 수정하는 한편, 우리 국방 예산으로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포대 2∼3개를 추가로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앞서 한민구 국방장관은 국회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북한이 북극성 2형 미사일을 발사한 지 2분 만에 궤적을 포착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더불어민주당 김진표 의원이 "우리 정보 자산이 포착한 것인지 미국이나 일본이 포착한 것인지 밝혀달라"는 질문에는 답을 하지 않았다.

kind3@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