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들쭉날쭉 가격' 고기잡이배 거래 투명하게 바뀐다


'들쭉날쭉 가격' 고기잡이배 거래 투명하게 바뀐다

항구에 정박 중인 어선들 [연합뉴스 자료사진]
항구에 정박 중인 어선들 [연합뉴스 자료사진]

(세종=연합뉴스) 정빛나 기자 = 가격 왜곡 등 불공정 거래 행위가 비일비재했던 고기잡이배 거래가 투명하게 바뀔 전망이다.

해양수산부는 어선의 공개거래 시스템 구축과 어선중개업 등록제도 신설 등의 내용을 포함한 어선법 하위법령 일부 개정안을 입법 예고한다고 13일 밝혔다.

해수부에 따르면 어선 거래는 대부분 지역 단위에서 지인 간 이뤄졌다. 자격 제한이 없고 누구나 중개업에 종사할 수 있어 가격 왜곡이 심하고 거래의 투명성을 담보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됐다.

개정안에는 어선중개업 등록제와 관련해 등록 전 반드시 건축물대장에 기재된 중개사무소를 미리 확보하도록 규정, 유령회사의 난립을 방지하고 공개된 장소에서 거래가 이루어지도록 했다.

또 중개업자의 고의과실로 인한 금전적 피해를 보상하기 위한 손해배상책임보증보험의 조건을 비롯해 거래계약서에 작성 시 반드시 포함시켜야 할 사항 등을 구체적으로 명시했다.

부동산 거래처럼 어선 거래도 전문 중개업자가 하도록 바꾸자는 취지다.

아울러 어선 거래 중개업자의 등록 현황 및 행정처분 현황 등을 어선거래시스템 및 해양수산부 누리집에 공시하고, 어선의 사고 이력 등 관련 정보를 시스템에 입력해 관리하도록 하는 내용도 개정안에 포함됐다.

이번에 마련된 어선법 개정안 및 하위법령은 오는 6월 28일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개정안에 의견이 있는 개인이나 기관·단체는 내달 28일까지 해양수산부 어선정책팀(☎044-200-5523~4) 또는 해양수산부 누리집(www.mof.go.kr) '법령바다·입법예고란' 또는 통합입법예고시스템(http://opinion.lawmaking.go.kr)에 의견을 제출하면 된다.

shin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7/02/13 11:00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