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해군·해병대 태국 '코브라훈련' 참가


해군·해병대 태국 '코브라훈련' 참가

지난해 태국에서 열린 코브라골드 훈련에 참가한 해군 UDT 장병들 [해병대 사령부 제공=연합뉴스 자료사진]
지난해 태국에서 열린 코브라골드 훈련에 참가한 해군 UDT 장병들 [해병대 사령부 제공=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김귀근 기자 = 해군과 해병대는 14~24일 태국에서 열리는 인도적 연합훈련인 '2017 코브라골드 연합훈련'에 참가한다고 13일 밝혔다.

미국 태평양사령부와 태국 합동군사령부가 공동 주관하는 코브라골드 연합훈련은 무력분쟁이 발생한 지역에 유엔으로부터 권한을 위임받은 다국적군이 투입돼 분쟁을 종식하고 안정화가 되기까지의 과정을 숙달하는 인도·평화적인 훈련이다.

한국과 미국, 태국,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인도, 일본, 중국 등 9개국이 참가하고, 영국과 프랑스, 캐나다 등 10개국은 옵서버로 참관한다.

이번 훈련에 한국은 김종삼(준장) 해군5성분전단장 등 해군과 해병대 장병 57명이 참가, 다국적군 연합참모단 연습(STAFFEX), 야외기동훈련(FTX), 인도적 민사활동(HCA) 등을 한다.

태국 우타파오에서 열리는 참모단연습은 다국적군 투입, 분쟁국 무장해제, 안정화 작전 등 분쟁종식을 위한 제반 작전절차 숙달에 중점을 두고 진행된다.

반찬크램 지역에서 열리는 야외기동훈련에는 한국 해병대 장병 20명이 수색소대를 구성해 다국적군 간 연합 대테러·반란진압 훈련을 할 예정이다.

우리 군은 방콕, 코랏, 라용 지역에서 인도적 민사활동이 실시한다.

한국 해군 의무요원들은 의무심포지엄 및 모의 훈련을 하고, 해군의 59기동건설전대와 해병대 공병 장병들은 학교 건물을 짓고 한국어 교실을 개설하게 된다.

특히 59기동건설전대는 지난 1일 부대 창설 이후 해외훈련에 최초로 참가하며, 항공기를 이용한 물자 수송과 공병활동을 통해 해군·해병대 신속기동부대의 해외 재난상황 대처 능력을 배양할 예정이다.

김영신(대령·해사48기) 훈련전대장은 "한국 해군·해병대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세계 평화에 기여하는 대한민국 국군의 위상 제고를 위해 임무완수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threek@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7/02/13 09:51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