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文 "헌재 7명되면 2명만 반대해도 기각…대통령 대반전 노려"(종합)

"탄핵 결정 순간까지 끝난 것 아니다…촛불을 높이 들 때"
"적폐세력이 정권연장 책동…대구가 일어나면 세상이 디비진다"
힘차게 말하는 문재인
힘차게 말하는 문재인(대구=연합뉴스) 김준범 기자 =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11일 오후 대구 엑스코에서 열린 포럼 대구·경북 출범식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17.2.11
psykims@yna.co.kr

(서울·대구=연합뉴스) 김용민 임형섭 기자 =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는 11일 "탄핵이 결정되는 순간까지 끝난 것 아니다"며 "아직은 탄핵에 집중하고 촛불을 더 높이 들어야 할 때"라고 말했다.

문 전 대표는 대구 엑스코에서 열린 포럼대구경북 출범식에서 "2월 탄핵은 물론 3월 초 탄핵도 불투명하다"며 "이정미 헌재소장 대행이 (3월13일) 퇴임하면 탄핵은 혼미해지고 변수가 너무 많아진다"고 밝혔다.

문 전 대표는 "(이 대행이 퇴임하면) 남은 7명의 재판관 가운데 두 명만 반대해도 탄핵은 기각된다. 또 심리 정족수가 있어 7명의 재판관 중 한명이 사임을 하고 또 한명이 어떤 사유로 심리에 참석하지 못하게 되면 심리를 열 수가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박근혜 대통령은 이런 대반전을 노리고 재판 지연을 위해 온갖 수단을 쓰고 있다"며 "대통령 개인 행위가 아니라 적폐세력이 정권연장을 위해 조직적으로 책동을 벌이는 것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그는 "지금 우리가 포럼 출범식을 하는 이 순간에도, 저 건너편에서는 박사모의 (탄핵) 반대집회가 열리고 있다"고 덧붙였다.

'탄핵 투쟁'에 있어 대구·경북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문 전 대표는 "대구 경북은 무장 항일독립운동의 본거지였으며, 해방 후 2·28 의거, 4·19 혁명 등으로 자유당 독재를 끝낸 민주화의 성지"라며 "대구 경북의 위대한 정신을 우리가 다시 되살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관심집중
관심집중(대구=연합뉴스) 김준범 기자 =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11일 오후 대구 엑스코에서 열린 포럼 대구·경북 출범식에서 참석자들과 인사하고 있다. 2017.2.11
psykims@yna.co.kr

이어 "그런데도 TK(대구·경북) 정권 동안 새누리당이 정치를 독점하면서 이 지역이 나아졌나. 청년 실업률이 전국 최고, 갈수록 피폐해지고 있는 지역이 대구 아니냐"라고 반문했다.

그는 "지역을 잘 살게 만드는 것은 그 지역 출신 대통령이 아니다. TK정권, PK(부산·경남) 정권 등 지역의 이름을 딴 정권들도 아니다. 수도권의 집중을 막고 지방분권 철학을 가진 정권만이 지방을 살릴 수 있다"고 강조했다.

문 전 대표는 "대구·경북이 일어서면, 역사가 바뀐다. 대구경북이 일어서면, 세상이 디비진다(뒤집힌다)"라는 구호를 외치기도 했다.

문 전 대표는 "저는 적폐청산, 국가 대개조라는 시대정신에 가장 부합하는 인물이다. 검증이 이미 끝났고 털어도 먼지가 안 나는 사람이라는 것이 입증됐다"며 지지를 호소했다.

이어 "사상 최초로 영호남, 충청 등 전국에서 고르게 지지받을 수 있는 유일한 후보"라며 "새 시대 첫차에 동행해 달라"며 축사를 마쳤다.

지지자들과 질의·응답하는 자리에서 "대통령이 되면 일자리 만들기 위한 추가경정예산 준비부터 하겠다"며 "반값등록금, 대학 서열화 폐지 등을 기필코 이뤄내겠다"고 주장했다.

그는 한일 위안부 합의와 관련해 "합의는 무효라고 생각하며 일본의 법적 책임 인정, 공식사죄가 핵심이며 돈은 중요하지 않다"며 "위안부 문제와는 별도로 한일 양국이 미래지향적인 발전을 할 수 있도록 노력은 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행사장 주변에서는 박근혜 서포터즈 회원 100여명이 '문재인 규탄' 집회를 열었으나 마찰은 없었다.

yongmin@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7/02/11 17:39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