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北, 김정일 생일 앞두고 경축 분위기 띄우기(종합)


北, 김정일 생일 앞두고 경축 분위기 띄우기(종합)

김정일 생일 75주년 경축 사진전 [조선중앙통신제공=연합뉴스 자료사진]
김정일 생일 75주년 경축 사진전 [조선중앙통신제공=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이봉석 기자 = 북한은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75돌 생일(2월16일, 광명성절)을 앞두고 각종 행사를 통해 경축 분위기 조성에 나섰다.

북한 평양방송은 광명성절 경축 영화상영주간 행사 개막식이 9일 평양 인민문화궁전에서 열렸다고 10일 보도했다.

행사에는 박춘남 문화상, 차희림 평양시 인민위원회 위원장, 김봉석 평양시 당위원회 부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박춘남 문화상은 개막사에서 "위대한 장군님(김정일)께서는 미제를 우두머리로 하는 제국주의 연합세력과 단독으로 맞서 포성 없는 전승신화를 창조하시어 조국을 굳건히 지켜내고 우리 인민이 전쟁을 모르고 행복한 삶을 마음껏 누리도록 하시었다"고 찬양했다.

김정일의 생일을 기념하는 중앙사진전람회 '조국과 인민을 위한 한평생' 개막식도 같은 날 인민문화궁전에서 열렸다. 김기남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 등이 행사에 참석했다.

제7차 광명성절 요리기술 경연은 지난 7∼9일 평양면옥에서 진행됐다.

60여 개 단위에서 선발된 요리사 등 300여 명이 참가해 꿩고기완자탕, 쏘가리흰즙찜, 추어탕, 버섯볶음 등 요리를 선보였다.

노동신문은 오는 14∼21일 열리는 제21차 김정일화축전 준비사업도 마감단계에서 활발하게 추진되고 있다고 전했다.

북한은 또 김정일을 기리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진 상(賞)과 훈장도 공로자들에게 수여했다.

김정일상은 김씨 일가와 관련한 영상작품 등을 창작한 김명운이, 김정일훈장은 대중 동원 등에 이바지한 림종환, 최영덕, 리윤길, 허성길이 받았다.

anfour@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7/02/10 15:55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
AD(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