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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용진 "부산 싼타페 참변, 국토부가 車결함 리콜안해 발생"

강호인 "조사 진행중…차량결함이 급발진으로 이어진 사례 못찾아"
현대차 "내부자료 유출한 前직원 주장에 법원 '사실과 다르다'고 판결"

(서울=연합뉴스) 김영현 강건택 박수윤 기자 =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은 9일 일가족 4명이 숨진 지난해 8월 '부산 싼타페 사고'와 관련해 "사고 차종에 결함이 있었고 리콜이 됐어야 하는데도 국토교통부가 대충 무상수리 조치를 함으로써 사고에 이르렀던 것"이라고 말했다.

박 의원은 이날 국회 경제분야 대정부질문에서 "경찰은 운전자가 브레이크를 안 밟았다고 했지만 저는 운전자 책임이 아니라는 공익제보를 받았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박 의원은 내부 문건으로 추정되는 자료를 제시하면서 "현대차는 산타페 일부 모델에 '디젤 고압 연료펌프 연료누유'가 일어나는 결함이 있다고 돼 있다. 이 결함이 급발진도 일으킬 수 있다고 설명한다"라며 "이번 공익제보는 현대차가 축소·은폐한 결함이 무려 32건이고 대상 차량만 500만대가 넘는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강호인 국토부 장관을 상대로 "안전과 직결된 중차대한 문제인데 이 결함들이 한결같이 축소됐다"면서 "국토부에도 다 관련자료를 줬다"며 정부의 대응을 질타했다.

박 의원은 현대차가 리콜이 아닌 무상수리로 비용을 크게 절감했다고 주장하면서 "범정부 차원에서 '자동차 결함 TF'를 만들어 철저히 조사할 것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이에 강 장관은 "작년 10월 32건의 공익제보가 접수돼 열심히 조사했다"며 "1건은 리콜 조치했고 나머지 30여건은 조사가 진행 중이어서 금년 3월 중 그 결과를 심사평가위원회에 회부해 상반기 중으로 발표할 예정"이라고 답했다.

그러나 차량 결함으로 인한 급발진 가능성에는 "차량 결함이 급발진으로 이어진다는 것을 찾지 못했고 다른 나라에서도 예외가 아니다"며 "2014년부터 38건에 대해 사고기록장치를 통해 조사했지만 결국은 제작결함으로 인한 급발진이 있었다는 것을 찾지 못했다"고 반박했다.

박 의원의 주장과 관련해 현대차는 "박 의원이 제기한 사안은 현대차 내부 자료를 무단으로 유출한 전 직원 K씨가 지난해 이미 공개한 사안으로 언론 취재과정에서 대부분 사실과 다른 것으로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현대차는 "K씨 주장은 정확한 자료와 근거에 바탕됐다고 단정하기 어렵다는 법원의 판결에 따라 지난해 공개금지 가처분 결정을 받았으며, K씨의 이의 제기에 대해 법원은 이달 초 다시 한 번 동일한 결정을 내렸다"며 "박 의원이 제기한 사안에 대해 자체적으로 지속적인 점검을 하고 있으며 절차에 따라 유관 기관의 점검에 적극 협조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대차에 따르면 법원은 현대차가 K씨를 상대로 낸 '비밀 정보 공개 금지' 가처분 신청에서 "전 직원 K씨의 주장은 회사의 지속적인 분석 결과에 따라 계속 수정될 가능성이 높고 최종 단계의 자료는 아닌 것으로 보인다"며 "K씨의 행위는 정확한 자료와 근거를 바탕으로 이뤄졌다고 단정하기 어렵다"고 판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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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rstcircl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7/02/09 20:04 송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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