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철도 통신도 LTE로' SKT, 부산도시철도에 차세대망 구축

1호선 40개 역사에 LTE 철도통합무선망 구축…오늘부터 시운전


1호선 40개 역사에 LTE 철도통합무선망 구축…오늘부터 시운전

(서울=연합뉴스) 고현실 기자 = SK텔레콤[017670]은 부산교통공사와 함께 부산도시철도 1호선에 차세대 철도 통신 규격인 LTE 기반의 철도통합무선망(이하 LTE-R)'을 구축했다고 9일 밝혔다. LTE 기반의 철도통합무선망이 구축된 것은 이번이 세계 최초라고 SK텔레콤은 설명했다.

양 사는 이날 시운전을 시작으로 2달 동안 준비 단계를 거친 후 4월께 LTE-R을 본격 운용할 예정이다.

LTE-R은 공공 주파수를 활용한 LTE 기반의 철도통합무선망으로, 음성통화와 무전만 가능했던 기존 아날로그 무선통신과 달리 실시간 영상 전송과 그룹 통화 및 문자 전송이 가능하다. 긴급상황이 발생하면 관제실, 선·후행 열차, 유관 기관 등과 사고 열차의 상황을 실시간 영상으로 공유해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게 한다.

SK텔레콤은 지난 2015년 8월 부산교통공사와 'LTE-R 구축 사업' 계약을 맺은 후 부산도시철도 1호선 40개 역사 40.48㎞ 구간의 기존 음성 아날로그 통신망을 데이터 환경 기반의 LTE-R망으로 전환해왔다.

SK텔레콤은 아날로그 철도 통신망을 LTE-R로 대체하는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SK텔레콤 관계자는 "이번 LTE-R 구축에 사용된 모든 설비와 장비는 사이버텔브릿지 등 국내 강소기업의 국내 기술로 개발된 제품들"이라며 "외산 장비를 활용하던 열차 무전 설비 시스템을 국내 장비로 대체하면서 국내 중소기업과 글로벌 시장으로 동반 진출할 기회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SK텔레콤, 부산도시철도에 철도통합무선망 구축
SK텔레콤, 부산도시철도에 철도통합무선망 구축 SK텔레콤은 부산교통공사와 함께 부산도시철도 1호선에 차세대 철도 통신규격 '철도통합무선망(이하 LTE-R)'을 세계 최초로 구축했다고 9일 밝혔다. 2017.2,9 [SK텔레콤 제공]

okko@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7/02/09 10:22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