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금전적 보상, 건강관리 앱 통한 다이어트 효과 높여"

서울대병원, 남자 대학생 35명씩 세 그룹 실험 결과

(서울=연합뉴스) 김민수 기자 = 스마트폰이 대중화되면서 건강관리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 규칙적인 운동과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이 느는 가운데 금전적 보상이 스마트폰을 통한 건강관리의 효과를 높인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조비룡·신동욱 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 교수팀은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건강관리를 하는 사람들에게 금전적 보상을 제공한 결과, 이런 사실을 확인했다고 9일 밝혔다.

연구진은 조사대상자(남자 대학생 105명)를 35명씩 세 그룹으로 나눈 후 체중감량·활동량 증가 여부를 살펴봤다.

A그룹에는 상담과 자료를 이용한 일반적인 교육을 시행하고, B그룹에는 교육과 더불어 활동량 측정계와 건강관리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를 추가로 제공했다.

또 C그룹에는 애플리케이션 서비스와 함께 '금전적 보상'을 제공했는데 개인별 하루 목표 활동량을 달성하면 하루 1천원을 주고, 1개월(3%)·2개월(5%)·3개월(7%) 등 특정 기간에 체중감량 기준을 충족하면 별도로 5만원씩 추가 지급했다.

연구진에 따르면 그룹별 평균 감량 체중은 A그룹 0.4㎏, B그룹 1.1㎏, C그룹 3.1㎏으로 C그룹에서 가장 우수한 다이어트 효과가 나타났다.

일일 활동을 통한 소모 칼로리 역시 A그룹과 B그룹은 하루 평균 76㎉, 43.5㎉가 증가했으나, C그룹의 경우 무려 535㎉로 큰 차이를 보였다.

신동욱 교수는 "최근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건강관리 서비스가 시장에 쏟아져 나오고 있지만 실제로 이런 방법으로 건강관리를 지속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금전적 보상이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개인별 건강관리 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사실을 입증했다"며 "건강보험체계 내에서 스스로 건강관리를 잘하는 환자에게 인센티브를 부여한다면 국민 건강 증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번 연구는 보건산업진흥원 지원으로 진행했으며, 국제 비만학회 학술지(Obesity) 최근호에 게재됐다.

건강관리 애플리케이션 화면
건강관리 애플리케이션 화면[서울대병원 제공=연합뉴스]

kms@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7/02/09 11:33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