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아이팩조정중재센터, GNMP 동문 1차 포럼 개최

▲ 국제 분쟁 해결 전문기관인 사단법인 아이팩 조정중재센터(회장 김철호·이하 아이팩)는 새해를 맞이해 13일 오후 6시 호암교수회관에서 GNMP 동문 1차 포럼을 진행한다고 7일 밝혔다.

분쟁해결을 위한 조정·중재(ADR)에 관한 지식과 전략을 교육하는 협상·조정 특화 프로그램인 글로벌협상·조정과정(GNMP, Global Negotiation & Mediation Program)의 동문이 직접 참여하는 발표 및 토론의 장을 공식화한 것이다.

공개적인 포럼을 통하여 다양한 ADR(Alternative Dispute Resolution) 실행방안 및 사례 제시 등 활발한 토론의 장을 펼쳐서 대한민국 내 협상·조정의 실천적 기반을 구축하고자 하는 취지이다.

일반인에게는 생소한 조정·중재의 개념 및 장단점과 아울러 각 산업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사례 등을 제시함으로써 대한민국 내 협상·조정의 대중화에 기여할 것으로 아이팩은 기대한다.

2014년 서울대학교 '글로벌 협상조정 최고위 과정'으로 시작해 2기까지 졸업생을 배출했으며 2016년 3기부터 아이팩이 단독으로 운영 중인 GNMP 과정은 법조인 뿐 아니라 기업인, 공무원, 기관 및 협회 종사자 등 사회 각 분야별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협상, 조정 및 중재(ADR)' 전문기법에 대한 강의와 실습으로 운영되며 아울러 계약법, 지식재산권 등 지적 소유권(IP) 관련 기본적인 법학 지식도 다루고 있다.

GNMP 동문 면면을 보면 정운찬 전 국무총리를 비롯한 김용준 헌법재판소 소장, 강창희 국희의장, 서정욱 과기부 장관, 이경숙 대통령직 인수위원장, 장태평 농림수산 식품부 장관, 한상대 검찰총장, 김호원 특허청장, 곽상경 고려대 국제대학원장, 신관호 대한변리사회 회장, 고영회 대한변리사회 회장과 이영선 국민경제 자문회의 부의장, 신경민 국회의원, 이영필 리앤목 특허법인 대표, 권혁준 시그마(SIGMA) 사장, 박을술 한국세무사회 국제협력위원장, 김광준 전 Intellectual discovery 대표이사 등의 멤버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 자리에서는 1기부터 4기까지 모든 동문이 참석해 총동문회를 발족하며, 공적갈등 전문기관(한국 사회갈등조정중재진흥원) 및 아이팩 산하에 국제거래조정 연구원(IITM) 개소식도 겸하여 진행된다.

주요 순서는 정운찬 총 동문회장의 축사, 김용준 전 헌법재판소장 및 한상대 전 검찰총장의 격려사에 이어 GNMP 동문께서 직접 제안하는 주제발표, 아이팩의 신규사업 소개, 총 동문 회장단 발표의 순서로 진행된다.

주제발표 시간에는 아이팩이 금년도에 새로이 도입하는 중재제도 및 복합 ADR 기법인 조정-중재(Med-Arb) 제도를 중점적으로 소개하며 '한국 조정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제언'을 테마로 김호원 전 특허청장의 특강이 이어진다.

주제 발표 후 만찬을 함께 하며 동문 상호간 교류시간을 가짐으로써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자리도 마련된다.

포럼은 이달 13일 오후 6시∼오후 9시 30분 서울대학교(서울 관악구 관악로 1) 호암교수회관 본관2층 대회의실(마로니에)에서 개최된다. (연합뉴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7/02/07 17:24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