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문화예술로 알찬 노후를"…'어르신문화프로그램' 지원 공모

300여개 프로그램 참여할 문화시설·단체 23일까지 모집
'논두렁 밭두렁' 공연
'논두렁 밭두렁' 공연2011년 5월 서울 인사동 남인사마당에서 '어르신문화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열린 '논두렁 밭두렁' 문화나눔 공연 모습. [연합뉴스 사진자료]

(서울=연합뉴스) 이웅 기자 = 문화체육관광부가 올해도 행복하고 알찬 노후를 준비하는 노년층의 문화예술활동을 지원하는 '어르신문화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문체부는 한국문화원연합회와 함께 '2017년 어르신문화프로그램'에 참여할 문화시설 및 단체를 오는 23일까지 모집한다고 7일 밝혔다.

공모 대상은 '어르신 문화활동 지원'(272개), '어르신 문화일자리'(25개), '어르신-청년 협력 프로젝트'(12개) 등 총 309개 프로그램이다.

'어르신 문화활동 지원'과 '어르신 문화일자리' 관련 공모는 문화원, 문화의집, 박물관, 도서관, 복지회관 등 문화시설을 대상으로 하며 '어르신-청년 협력 프로젝트'는 문화시설 외에 문화예술단체도 응모할 수 있다.

노년층과 청년층이 함께하는 '어르신-청년 협력 프로젝트'는 지난해 시범사업으로 진행했는데 반응이 좋아 올해부터 정규사업으로 편성했다.

'어르신 문화활동 지원'은 노년 대상의 문화예술교육과 동호회, 봉사활동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며, '어르신 문화일자리'는 문화예술 활동이 일자리와 연결될 수 있도록 상품화, 홍보, 조직운영에 관한 컨설팅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함양 할머니들이 만든 '손뜨개 지갑'
함양 할머니들이 만든 '손뜨개 지갑'2010년 '어르신문화프로그램'의 하나로 운영된 '함양에는 두번의 크리스마스가 있다' 프로그램에 참가한 할머니들이 손수 만든 손뜨개 지갑을 만들어 보이는 모습. [연합뉴스 사진자료]

2005년부터 시행된 어르신문화프로그램은 100세 시대 노년층이 행복하고 풍요로운 노후를 설계할 수 있도록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문화예술활동을 지원하는 정부 사업이다.

지난해는 390여 개 프로그램을 지원하는데 47억 원의 예산이 투입됐다. 1만2천여 명의 노년층이 참여했고 만족도는 88.3점으로 높게 평가됐다.

올해는 42억 원의 예산으로 이번 공모를 포함해 330여 개 프로그램을 지원할 계획이다.

문체부 관계자는 "고령사회에 노년의 문화예술활동 참여는 길어진 생애주기를 재편하고 삶의 질을 높이는 길"이라며 "많은 문화시설과 단체가 공모에 참여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응모는 어르신문화프로그램 누리집(www.seniorculture.or.kr)에서 할 수 있으며, 자세한 공모 요강은 한국문화원연합회 누리집(www.kccf.or.kr) 알림마당이나 어르신문화프로그램 누리집 알림판에서 확인할 수 있다.

동해 무릉계곡서 '천년학춤'
동해 무릉계곡서 '천년학춤'2010년 강원 동해시 두타산 무릉계곡에서 열린 '천년학 축제'에서 '어르신문화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선보인 '천년학춤' 공연 [연합뉴스 사진자료]

abullapia@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7/02/07 11:26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광고
AD(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