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단독] 법원 "강정호, 두 번은 출석해야"…MLB 일정 차질 빚나

MLB 일정 피해 재판 가능하지만 시즌 준비 일부 차질도 예상


MLB 일정 피해 재판 가능하지만 시즌 준비 일부 차질도 예상

질문 속에 출석하는 강정호
질문 속에 출석하는 강정호(서울=연합뉴스) 류효림 기자 = 최근 강남에서 음주뺑소니 사고를 낸 메이저리거 강정호(29·피츠버그 파이리츠)가 6일 오후 강남경찰서에 재조사를 받기 위해 출석하고 있다. 2016.12.6
ryousanta@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승욱 기자 = 한국인 메이저리거 중 현재 가장 앞날이 불안한 선수는 어쩌면 강정호(30·피츠버그 파이리츠)일지도 모른다.

성적 부진으로 앞날이 불투명한 선수는 오로지 실력으로 난관을 극복하면 되지만, 음주뺑소니 사고를 낸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강정호를 둘러싼 상황은 좀 더 복잡하다.

검찰은 지난해 12월 음주뺑소니 사고를 낸 혐의로 벌금 1천500만원의 약식명령을 청구했지만, 법원은 '심리를 해서 양형을 다시 판단하는 게 적절하다'며 정식 재판에 넘겼다.

과연 강정호는 올 시즌을 무사히 치를 수 있을까.

강정호 사건을 맡은 서울중앙지법 관계자는 6일 연합뉴스와의 전화 통화에서 "담당 재판부에 의견을 물어보고 얘기하는 것은 아니다"라는 전제하에 통상적인 재판 절차를 설명했다.

'19호 홈런포' 터뜨리는 강정호
'19호 홈런포' 터뜨리는 강정호(AP=연합뉴스 자료사진)

강정호가 재판에 직접 출석하는 것은 불가피하다.

이 관계자는 "정식 재판으로 넘어왔기 때문에 사건번호가 새로 부여됐고 재판부도 새로 배당됐다"며 "아직 일정이 잡히거나 의미 있는 진행이 있지는 않다"고 말했다.

다만, 이 사건이 법적으로 복잡하거나 강정호가 혐의를 부인하는 것은 아니므로 그가 법원에 수없이 불려 나오는 상황은 발생하지 않을 전망이다.

강정호는 2번 정도 법원에 출석해야 할 것으로 예상된다.

법원 관계자는 "첫 재판에서 강정호가 공소 사실에 대한 인정 여부를 밝히고 다음 재판에서 선고가 이뤄질 가능성이 있다"며 "재판에는 피고인이 꼭 출석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재판은 언제 이뤄지게 될까.

메이저리그 정규시즌은 4월 초 개막한다.

플로리다에서 열릴 피츠버그의 스프링캠프 공식 시작일은 오는 14일, 야수 소집일은 21일이다.

재판 날짜에 따라 스프링캠프에 참가하지 못할 수도, 2017시즌이 송두리째 흔들릴 수도 있다.

법원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일반인도 중요한 외국 출장이 있거나 공적 업무가 있으면 재판 일정을 연기해주기도 한다"며 "피고인이나 변호인이 사유를 밝힌 소명 자료를 법원에 제출하면 일정을 피해서 재판을 받을 수 있다"고 했다.

메이저리거 강정호, 새벽 강남서 음주사고 후 도주…경찰 입건
메이저리거 강정호, 새벽 강남서 음주사고 후 도주…경찰 입건(서울=연합뉴스) 미국 프로야구 메이저리그 선수인 강정호(29·피츠버그 파이리츠)가 음주 사고를 내고 도주했다 붙잡혔다. 서울 강남경찰서는 도로교통법 위반(음주운전·사고후미조치) 혐의로 강 씨를 입건하고 조사 중이라고 2일 밝혔다. 사진은 강씨가 숙소인 삼성동 G호텔로 향하던 중 삼성역 사거리에서 가드레일을 들이받는 모습. 2016.12.2 [강남경찰서 제공=연합뉴스]
photo@yna.co.kr

즉, 강정호의 재판은 시즌 개막 전 선고까지 다 이뤄지는 것, 아예 시즌 종료 후 첫 재판이 열리는 것 두 가지 시나리오가 가능하다.

법원 관계자는 "피고인이 외국에 있어서 (재판 관련 서류가) 송달되지 않는 등의 문제가 있으면 1, 2년 기다린 뒤 재판을 하기도 한다"며 "시즌이 끝날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법적으로는 문제가 없다"고 설명했다.

시즌 개막이나 스프링캠프 시작 전 첫 재판이 열리고 시즌 종료 후 선고하는 것도 절차상 불가능하지는 않지만, 재판부가 이 정도로 강정호의 편의를 봐줄지는 미지수다.

강정호는 야구장 밖에서 각종 사건·사고를 일으켜 난처한 상황을 자초했다.

그는 지난해 12월 서울 강남에서 음주 운전 뺑소니 사고를 냈다. 강정호가 음주 운전으로 적발된 것은 이번이 세 번째로 밝혀졌다.

연합뉴스는 강정호 측의 계획을 듣고자 수차례 연락했지만, 닿지 않았다.

강정호, 결승 홈런…시즌 17호
강정호, 결승 홈런…시즌 17호(AP=연합뉴스 자료사진)

ksw08@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7/02/07 07:18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광고
AD(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