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이재명 "적폐세력 청산하고 책임 물을 때 됐다"

경남 방문 이틀째 "대연정은 민주진영 뜻 왜곡"…안희정 거듭 비판

(창원=연합뉴스) 이정훈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경기 성남시장은 6일 "여론조사 결과와 (민주당) 경선결과는 다르게 나올 것"이라며 "경선과정이 제대로 진행되면 이길 수 있다"고 주장했다.

경남도의회에서 기자간담회하는 이재명 성남시장.
경남도의회에서 기자간담회하는 이재명 성남시장.(창원=연합뉴스) 김동민 기자 = 더불어민주당 소속 이재명 성남시장이 6일 오전 경남 창원시 의창구 경남도의회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경남지역 기자간담회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이 시장은 최근에 대선 출마를 선언했다. 2017.2.6

1박2일 일정으로 경남을 방문 중인 이 시장은 이날 경남도의회에서 개최한 기자간담회에서 최근 대선주자 지지율이 안희정 충남지사는 물론,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에도 밀린다는 지적에 이같이 말했다.

그는 "여론조사 응답자들은 (대통령이) 될 것 같은 사람을 수동적으로 지지하지만 경선 선거인단은 스스로 등록하고 투표하는 적극층이다"며 "민주당 지지자들은 당 정체성에 부합하는 사람, 될 것 같은 사람이 아니라 돼야 하는 사람을 선택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공직에서 성과를 내고 공직을 사적으로 남용하지 않으면서 친·인척 비리를 막으려고 형제간 의를 끓고 집안다툼까지 불사하는 사람을 선거인단이 평가해 줄 것으로 믿는다"고 거듭 말했다.

그는 민주당을 향해 "대선 후보 등록 시작일은 있는데 마감일이 없다"며 "마감이 안 되니 후보가 미정이라 토론도, 검증도 불가능하다. 비정상적 상황을 방치하면 안 된다"고 비판했다.

경남 찾은 이재명
경남 찾은 이재명(창원=연합뉴스) 김동민 기자 = 더불어민주당 소속 이재명 성남시장이 6일 오전 경남 창원시 의창구 경남도의회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경남지역 기자간담회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이 시장은 최근에 대선 출마를 선언했다. 2017.2.6

이 시장은 안희정 지사가 꺼내 든 '대연정론'에 대해 "청산해야 할 적폐세력인 새누리당과 거기서 갈라져 나와 얼굴을 바꾼 세력과 손잡는 것"이라며 전날에 이어 거듭 비판했다.

그는 간담회 내내 안 지사 이름을 직접 언급하지는 않았다.

그러나 "청산하지 않으면 새로운 출발이 불가능한데도 민주당 내에서조차 현재 대한민국 위기와 혼란을 만들어낸 새누리당 등 청산세력과 손잡자는 '대연정' 이야기가 터져나온다"며 "촛불민심, 민주진영 뜻을 왜곡하는 대연정 주장은 철회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본인 말대로 새누리당과 손을 잡자는 뜻이 아니라 협치를 하자는 말이였다면 용어를 잘 못 쓴 것이다"며 "대연정 주장이 소신이라면 계속 주장하고 표현을 잘못했다면 고치는 것이 맞다"고 지적했다.

이 시장은 "지금까지 청산해야 할 적폐세력 만행들을 너무 쉽게 화해와 용서로 용인하면서 지금 대한민국이 무법천지에 가까운 상황이 됐다"며 "이제는 청산하고 책임을 물을 때가 됐다"고 재차 강조했다.

그는 "정권 담당자와 담당세력이 바뀌어도 재벌횡포를 억제못하면 바뀌지 않는다"며 "저는 재벌로부터 자유로운 단 한명의 후보, 재벌을 개혁할 수 있는 유일한 후보"라며 재벌에 대해서도 날을 세웠다.

이 시장은 창원광역시 승격 움직임에 대해서는 "지방자치는 기본적으로 자치단체끼리 경쟁을 하고 상호견제해야 하지만 누구는 손해를 보고 누구를 이익을 보면 실현가능성이 없다"며 "창원시가 떨어져나가더라도 경남도가 피해가 없도록 지방자치 분권과 지방재정을 먼저 강화해야 한다"고 답했다.

이 시장은 홍준표 경남지사에 관해서는 "제가 시립의료원을 건립할 때 홍 지사는 진주의료원을 폐쇄하고 유기농 급식을 확대할때 홍 지사는 무상급식을 폐지하는 등 제가 하는 정책과 완전히 반대정책을 하면서 저를 전국에 알려줘 개인적으로 감사하다"고 말했다.

경남 방문한 이재명 성남시장
경남 방문한 이재명 성남시장 (창원=연합뉴스) 김동민 기자 = 더불어민주당 소속 이재명 성남시장이 6일 오전 경남 창원시 의창구 경남도의회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경남지역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이 시장은 최근에 대선 출마를 선언했다. 2017.2.6
image@yna.co.kr

seaman@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7/02/06 14:00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광고
AD(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