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인공지능 갖춘 '똑똑한' 콘센트 특허출원 활발…5년간 634건

(대전=연합뉴스) 유의주 기자 = 콘센트가 센서기술, 통신기술 등의 첨단기술과 결합하하면서 똑똑해지고 있다.

인공지능 갖춘 '똑똑한' 콘센트 특허출원 활발…5년간 634건 - 1

대기 전력을 검출해 전력을 자동차단하거나, 통신기능을 활용해 원격으로 전원을 제어하는 등 인공지능을 갖춘 콘센트 기술 특허출원이 꾸준하게 늘고 있다.

6일 특허청에 따르면 전력 자동차단 콘센트에 통신기능을 적용한 사물인터넷 콘센트 출원이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전력 자동차단 콘센트 분야 출원은 최근 5년(2012∼2016)간 모두 634건에 달했다.

이 가운데 지난 5년 간 사물인터넷 콘센트 출원 건수는 2012년 39건, 2013년 36건, 2014년 52건, 2015년 56건, 지난해 75건 등 모두 258건이다.

사물인터넷 콘센트 출원을 출원주체별로 보면 내국인이 99%에 달하며, 이 중 개인과 중소기업 출원이 85%를 차지했다.

전력 자동차단 콘센트는 콘센트를 통해 흐르는 전류를 감지해 특정 상황에서 전원을 자동으로 끄거나 켤 수 있는 콘센트다.

콘센트에 연결된 가전제품이 대기상태일 때 소비되는 전력을 차단하기 위한 대기 전력 차단 콘센트, 누전이나 합선 등으로 많은 전류가 흐를 때 이를 차단해 안전을 유지하는 이상 전력 차단 콘센트가 있다.

최근에는 전력 자동차단 콘센트에 통신기술을 부가해 집 밖에서 스마트폰으로 집 안의 콘센트를 원격으로 제어하는 방식으로 콘센트에 연결된 가전제품의 전원을 제어할 수 있는 기술이 등장했다.

가전제품과 수도, 전기, 보안기기 등을 통신망으로 연결해 제어하는 '스마트 홈'을 구현하려면 개별 가전제품마다 인공지능 기능을 갖춰야 하지만, 콘센트에 인공지능 기능을 갖추면 인공지능 기능이 없는 일반 가전제품도 스마트 홈에 연결할 수 있다.

성백문 특허청 전력기술심사과장은 "집 밖에서 원격으로 집 안의 가전기기를 제어할 수 있는 스마트 홈에 대한 높은 관심과 낭비되는 전력으로 발생하는 전기요금을 줄이기 위한 현실적인 필요로 관련 기술개발이 이뤄진다"며 "이런 추세는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예상했다.

yej@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7/02/06 12:00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