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GS그룹 오너家' 허완구 승산 회장 별세(종합)

(서울=연합뉴스) 김영현 기자 = GS그룹 오너가의 일원인 허완구 ㈜승산 회장이 3일 별세했다. 향년 81세.

GS그룹 관계자는 이날 "허 회장이 오늘 오후 2시 15분 서울대학교병원에서 노환으로 세상을 떠났다"고 밝혔다.

허완구 회장은 고(故) 허만정 LG그룹 공동 창업주의 5남으로 허창수 GS그룹 회장의 작은아버지다.

경남고와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윈게이트대를 졸업한 고인은 1969년 ㈜승산을 설립해 운영해왔다. 민속씨름협회장, 대한올림픽위원회(KOC) 부위원장을 맡는 등 국내 체육계에서도 폭넓게 활동했다.

고인은 교육사업에도 각별한 관심을 기울였다.

허만정 창업주가 1925년 설립한 진주여고 건물이 낡게 되자 현대화 사업에 사재 100억원을 기증했다. 1986년부터 지금까지 1천여명의 진주여고 장학생을 선발해 지원했다.

또 서울대학교병원,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등에도 기부하는 등 우리나라 의료 발전에도 기여했다.

한국의 글로벌화에도 관심이 많았던 고인은 미국 오리건주립대 박물관에 한국실을 설치해 기증했다. 이홍구 전 총리와 함께 서울국제포럼도 창립해 한국의 우수성을 세계에 알려왔다.

이 같은 공로를 인정받아 1996년 국민훈장 동백장을 받았다. 진주시 문화상과 제31회 경남 교육상 등도 수상했다.

㈜승산은 레저·물류 전문 기업으로 부동산 개발과 골프장·콘도·관광호텔 사업에 투자하고 있다. 1991년에는 미국 철강회사 파웨스트스틸을 인수했다.

유족으로는 부인인 김영자 이화여고 장학재단 이사장과 장남 허용수 GS[078930] EPS 대표, 차녀 허인영 ㈜승산 대표가 있다.

빈소는 서울 종로구 서울대학교병원에 차려졌다. 발인은 7일 오전 7시이며 장지는 경상남도 진주시 지수면 선영이다.

허완구 승산 회장. [GS그룹 제공=연합뉴스]
허완구 승산 회장. [GS그룹 제공=연합뉴스]

cool@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7/02/03 16:55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