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이란 시험발사 미사일, 북한 무수단과 동형…연계 가능성"

(도쿄=연합뉴스) 김정선 특파원 = 이란이 지난달 말 시험 발사한 미사일이 "북한의 신형 중거리 탄도미사일 '무수단'(사거리 2천500~4천㎞)과 동형"이라는 견해가 미국 전문가 사이에서 부상하고 있다고 교도통신이 3일 보도했다.

교도는 "사실이라면 양국이 탄도미사일 개발로 밀접한 협력을 계속하고 있음을 시사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압력을 강화할 듯하다"고 전망했다.

호세인 데흐칸 이란 국방장관은 지난 2일 미사일 시험발사가 성공했다고 주장했으나 미사일 종류가 탄도미사일이라고는 언급하지 않았다.

이번 미사일 시험발사와 관련, AP통신 등 서방언론은 미국 당국자를 인용해 테헤란 동부 셈난 지역에서 중거리 탄도미사일이 발사됐으며 1천㎞ 정도 날아가다 폭파해 실패로 끝났다고 보도했다.

교도는 "무수단 사정거리보다 상당히 짧아 실패했다는 견해가 있는 한편 미국의 핵 문제 전문가인 제프리 루이스는 비행 거리를 일부러 억제했을 가능성을 지적했다"고 소개했다.

통신은 외교 소식통을 인용해 북한이 과거 이란에 최소한 19기분의 무수단 부품을 제공했다고 전했다.

미국 재무부는 지난해 1월 대(對) 이란 제재 발표 시 북한의 미사일 엔진 개발에 이란 기술자가 관여했다고 밝힌 바 있다.

北, 무수단 발사 '성공영상' 첫공개
北, 무수단 발사 '성공영상' 첫공개(서울=연합뉴스) 북한 조선중앙TV는 작년 6월 22일 무수단 미사일(북한명 화성-10)의 시험발사에서 일부 성공한 영상을 지난 24일 처음으로 공개했다. 2017.1.27
<<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No Redistribution >>
nkphoto@yna.co.kr

jsk@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7/02/03 10:05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