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닐슨코리아, 이틀째 시청률 집계 오류…"내일부터 정상화"

(서울=연합뉴스) 이정현 기자 = 시청률조사회사 닐슨코리아가 TV 프로그램 시청률 집계 시스템에 오류를 겪으면서 이틀째 제때 통계를 내놓지 못했다.

닐슨코리아는 통상적으로라면 지난달 30일 시청률 집계치를 31일 오전에 발표했어야 하지만 하루가 지난 1일에야 고지했다. 31일 시청률도 평소보다 1∼2시간 늦게 배포됐다.

닐슨코리아 관계자는 "밀린 그저께 것을 먼저 집계하고 전날 것을 순차적으로 집계하기 때문에 전날 시청률 공지가 늦어질 수밖에 없었다"며 "오는 2일 발표될 1일 시청률 통계부터는 정상적으로 공개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오류는 전국 패널 가구로부터 일일 단위로 시청 기록을 수집하는 단계에서 발생했다고 닐슨코리아는 전했다.

닐슨코리아의 시청률 자료 생성은 크게 2단계로 나뉜다. 전국 가구로부터 시청 기록을 수집하는 단계와 수집된 시청 기록을 토대로 시청률 자료를 만드는 단계다.

닐슨코리아는 시청률 분석 프로그램 '아리아나'의 오류 때문에 시청률을 생성할 수 있는 최소한의 패널 가구를 수집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시청률 기록 수집률이 전체 패널 가구의 85%에 미치지 못하면 닐슨코리아는 시청률 자료를 배포하지 않는다.

닐슨코리아는 결국 전날 지난달 30일과 31일, 이틀간의 시청 기록을 다시 수집해 발표하게 됐다.

닐슨코리아 제공
닐슨코리아 제공

lisa@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7/02/01 08:57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광고
AD(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