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미국산 계란, 이번 주말 일부 동네슈퍼에 등장할 수도

송고시간2017-01-21 10:01

대형마트 판매는 다음주 월 또는 화요일 가능할 듯

롯데마트, 유통기한 국내 기준 30일 적용…가격은 30알 8천990원

(서울=연합뉴스) 신호경 강종훈 정빛나 기자 = '계란 대란'의 해결사로 수입된 미국산 흰색 계란이 마침내 이르면 이번 주말부터 시중에 유통될 전망이다.

21일 계란유통업계에 따르면 지난 주말 14일 항공편으로 수입된 96t(약 160만알)의 미국산 계란은 이르면 이날 오전 검역·검사 종료와 함께 통관을 마치고 오후 늦게 국내 유통에 들어간다.

이 계란을 수입한 'J' 업체는 "만약 21일 오전까지 검사가 끝날 경우 오후 5~6시 정도면 국내 시장에 풀릴 수도 있다"고 전했다.

검사와 통관을 마친 수입업체는 미국산 계란을 계란유통협회 소속 유통상 네 곳에 넘길 예정인데, 이후 유통상들의 판매처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

다만 이들 유통상은 보통 제과점이나 동네 슈퍼마켓 등에 계란을 공급하는 업체들로, 절차가 순조롭게 진행되면 이날 밤이나 22일께면 일부 지역 동네슈퍼에는 소량이나마 미국산 계란이 등장할 가능성이 있는 셈이다.

하지만 다수 소비자들이 대형마트에서 미국산 계란을 만나는 시점은 다음주초 정도가 될 전망이다.

미국산 계란 판매를 추진해온 롯데마트는 "식약처 검사가 늦어도 이번 주말 안에는 끝날 것으로 예상한다"며 "만약 주말에 검사가 마무리되면 하루 정도 포장해 이르면 다음 주 월, 화 정도 판매에 들어갈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롯데마트가 판매할 계란은 'K' 유통업체가 지난 14일 오후 늦게 대한항공 화물기 편으로 들여온 미국산 계란 90t(약 150만알)이다.

당초 롯데마트는 16일부터 18일까지 약 3일간 검사와 검역을 마치고 포장 등의 유통 준비를 거쳐 이번 주 토요일인 21일께에 매장 출시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했다. 하지만 19일 현재까지 식약처 검사가 진행되면서 일정이 다소 지연되는 분위기다.

롯데마트는 처음 선보이는 수입 계란인 만큼, 소비자들이 안심할 수 있도록 유통기한을 더 엄격하게 적용할 방침이다.

현재 이 수입 계란에 찍힌 생산 일자는 1월 11일과 13일이고, 유통기한은 미국 현지 계란 유통기간(45일)이 적용된 2월 말이다.

결국, 다음주초 판매에 들어가더라도 수입 계란을 2월 말까지 판매하는데 전혀 법적으로 문제가 없다.

하지만 롯데마트는 국내 계란 유통기간(30일)을 적용, 다음 달 10일, 12일 자로 남은 모든 수입 계란을 폐기할 계획이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현재의 계란 품귀 현상으로 미뤄 그때까지 계란이 팔리지 않고 재고가 될 가능성 자체가 희박하지만, 그래도 처음 수입 계란을 접하는 소비자들에게 신뢰를 얻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미국산 계란 살펴보는 검역본부 직원
미국산 계란 살펴보는 검역본부 직원

(영종도=연합뉴스) 하사헌 기자 = 미국산 계란 100t이 14일 오전 대한항공 편으로 인천공항에 도착, 농림축산검역본부 직원들이 검역하고 있다. 2017.1.14 toadboy@yna.co.kr

수입 계란의 가격은 30알들이 한판이 8천990원이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운영하는 농산물유통정보(KAMIS, kamis.or.kr)에 따르면, 1월 20일 현재 전국 계란 소매가(30알 특란 기준) 평균은 9천285원이다.

이 가격과 비교하자면, 수입 계란이 싼 편은 아닌 셈이다.

하지만 현재 대형 마트 등에서 30알들이 계란 자체가 거의 품절 상태이기 때문에, 3천680원(롯데마트)짜리 10알들이 3개를 사는 비용(1만1천40원)과 비교하면 수입 계란이 충분히 가격 경쟁력을 갖췄다는 게 롯데마트의 주장이다.

하기되는 미국산 계란
하기되는 미국산 계란

(영종도=연합뉴스) 하사헌 기자 = 미국산 계란 100t이 14일 오전 대한항공 편으로 인천공항에 도착, 주기장에서 하기되고 있다. 2017.1.14 toadboy@yna.co.kr

shk999@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